우리말 우리글 이벤트 640.
여기저기 단풍구경 간다는 말이 들리는 한편 김장을 한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단풍이야 조금만 나가면 보이지만 김장은 제때 해야 한다고 말을합니다. 여기에 지지 않고 단풍도 내일 모레 추워지면 다 떨어진다고 하며 그러면 단풍도 끝이라고 합니다.
추워질 때도 되었습니다. 내일모레가 입동이니 추운 건 당연합니다. 입동이 오기 전에 김장을 해야 한다고 서두는 분들도 다 생각이 있어서 그렇다고합니다. 입동 전에 김장 해넣고 입동 전날 마음 편히 온천을 다녀올 생각이라고합니다. 딸네 김치도 줄겸 동해안으로 가서 회도 먹고 온천도 하고 한 바퀴 돌아온다고 벌써부터 싱글벙글입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입동날 김장을 하면 죽는다고 했습니다. 왜 그런 말이 나왔는지 까닭은 모르지만 지금까지도 입동날에는 김장을하지 않고 김장거리 손질도 하지 않습니다. 옛날에 몹시 추운 입동날 며느리가 김장을 했다고합니다. 김장을 무사히 해 넣고 저녁에 며느리가 죽었습니다.
고생만하다 젊은 나이에 죽은 며느리가 불쌍해서 시어머니는 화롯불을 담아다 주며 불이나 쬐고 가라고 하며 울었다고합니다. 그 뒤로는 절대 입동날 김장을 하는 일이 없다고합니다. 지금이야 입동 아닌 날에도 김장을 하고 싶어하는 며느리는 거의 없습니다. 어지간 하면 친정이나 시댁에서 조달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그것도 이해는 갑니다. 절임배추도 있고 난방도 잘 된 집에서 그렇게까지 힘 든 일은 아니지만 요즘 젊은 세대는 집안 일에 익숙치 않아 김장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교다니고 직장생활하다 결혼하면 가사일을 배울 시간도 없고 경험할 사이도 없습니다. 그리고 사회에서도 남자들보다 덜 힘들고 덜 바쁘다고 할 수도 없어 집에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남편을 바깥양반이라고 불렀고 아내를 집사람이라고 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신혼여행 다녀온 새색시가 밖에 나다니는 모습에 입을 다물지 못하던 세상은 사라졌습니다. 남자는 취업이 어려워도 여자는 마음만 먹으면 당일 취업이 되는 세상입니다. 여자가 갈 곳도 많고 더 바쁜 시대입니다.
오늘의 문제입니다.
“○○○○가 순경(巡更) 돌면 ○○이 망한다.”
빠짐표 안에 알맞은 말을 적어주세요.
- 정답자 선착순 10명까지 1steem 씩 보내 드립니다.
- 반드시 댓글에 번호를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 마감은 11월 6일 22:00이며 정답 발표는 11월 7일 22:00까지입니다.
많은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대문을 그려주신 @ziq님께 감사드립니다.
zzan.atomy와 함께 하면
https://www.steemzzang.com/steem/@zzan.atomy/5nh1m1-zzan-atomy
8
절구공이, 집안
일.
절구공이, 집안 입니다
3
절구공이, 집안
감사합니다
4
절구공이, 집안 감사합니다
육
절굿공이,집안
감사합니다
일곱
절구공이, 집안
이
절구공이, 집안
9절굿공이, 집안
10
절굿공이, 집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