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응보因果應報

in #zzan12 hours ago

선을 행하면 선의 결과가 있고 악을 행하면 악의 결과가 반드시 뒤따라 온다는 말이 인과응보이다.
좋은 업을 쌓으면 후손들이 잘 되고 나쁜 업을 쌓으면 후손들이 잘못된다는 이야기도 결국은 이 인과응보의 범주의 들어가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그 업이라는 것이 예전에는 대개가 쌓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달랐다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은 우스개 소리 같지만 설득력이 있는 말이 있다.
뭔고 하니 요즘은 수명이 늘어나서 자기가 지은 나쁜 업은 자기가 죽기 전에 받고 선업을 지은 사람은 본인이 받는 것은 물론 후손들에게까지 좋은 기운을 넘겨준다고 한다.

우리 속담에 남을 물에 빠트리려 하면 자신이 먼저 물에 빠진다는 말도 있다.
이 말도 인과응보와 일맥 상통하는 말이다.
그런데 그 말이 딱 맞는구나 하는 생각을 요즘 하게 된다.
아니 보고 있다.
온갖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하여 자신의 정적을 죽이려고 하더니 결국은 본인이 죽게 된 사람이 있다.
죽이려 했던 사람은 멈추지 못하고 큰일을 저지르다 결국은 교도소에 가있고 수사와 재판을 받아야 하는 신세가 되었다
반대로 죽임을 당할뻔한 사람은 구사일생으로 살아나 최고 권력자의 자리에 올라섰다.
그냥 잘 서로 지냈으면 본인들도 좋고 국민모두 좋았을 터이고 이런 불상사는 없었을 텐데 왜 그렇게 못된 짓을 했는지 이해가 되지를 않는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걸 보면 예전과 다른 거 하나 없다.
남에게 못된 짓을 하면 결국은 자신도 그와 같은 일을 당하게 된다.
그런데 권력을 잡으면 힘이 세지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가 보다.
그냥 그 권력이나 힘이 영원히 자신에게 있고 그러해야 된다고 생각하나 보다,
그러다 보니 그렇게 만들려 하다 보니 해서는 안될 위험한 비상식적인 행동도 하게 되는가 보다.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은 늘 반성하며 살아야 하는가 보다.
딱히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자신을 돌아보고 늘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자신의 익익을 위하여 남을 악이용 하거나 사지로 몰아넣는 일은 하면 안 된다.

함께 노력하는 그래서 어려움도 같이 극복해 가는 모습이 중요해 보인다.
그렇게 하면 서로가 이익이고 공동체 또한 위험에 직면하지 않아도 되리라
스팀의 기본 정신이 나는 그런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스팀도 많이 변했다.
물론 좋은 곳으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현상이라 보지만 이제는 스팀의 미래를 위하여 우리 모두 어떻게 하는 게 좋고 옳은 길이가 생각해야 한다.
스팀은 코인중에서 그래도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는 코인으로 안다.
세상에 나온 지 10년이 다되어 간다.
이제는 선구자적에서 만족하거나 후퇴하지 말고 새로운 10년을 계획하고 미래 비전을 보여주거나 만들어 가야 한다.
누가 해줄 거야 가 아닌 우리 모두 각자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스팀에서 함께 노력하면 분명 뭔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러나 함께면 뭐든 할 수 있다.
요즘 흔히 말하는 집단 지성은 그것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 모두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내고 함께하는 변화가 불어와야 한다.
인과응보란 사람에게만 국한되는 말이 아니기에 더욱 그렇다.
말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으니 스팀도 착한 선업을 많이 쌓아야 한다.
스팀을 위해서 뭘 해야지 우리 모두 생각해 보자.

중단되었던 ZZAN 문학상을 다시 시작한다.
상금은 애초 시작할 때부터 내걸었던 일만 스팀을 변함없이 고수한다.
스티미언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감사합니다.

2025/07/14
천운

Sort:  

@cjsdns, this is a powerful and thought-provoking piece! I appreciate how you've connected the concept of "因果應報" (cause and effect) to both personal actions and the larger Steemit ecosystem. Your reflections on recent events, where actions led to unexpected consequences, are particularly compelling.

The idea that Steemit, like individuals, should strive to accumulate "good karma" through collective effort and virtuous actions resonates deeply. It's a potent reminder that our shared success depends on collaboration and a commitment to ethical practices.

The announcement of the revival of the ZZAN literary award is fantastic news! Offering a prize of 10,000 STEEM shows a real commitment to supporting quality content and community engagement. I am very excited for its success!

Thank you for sparking such important conversations. Steem on!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