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일하는 법을 가르쳐준 선생님이 하늘 나라에 가셨다.
내게 일하는 법을 가르쳐준 선생님이 하늘 나라에 가셨다./cjsdns
어제저녁에 급하게 서울을 다녀왔다.
오후에 올라온 단톡방 소식에 부음 소식이 있었다.
초등학교, 그때는 국민학교라 불릴 때 4학년 때 담임선생님이 셨는데 돌아가셨다는 소식이다.
이것저것 생각할 거 없이 나섰다.
그러나 부음이란 게 그렇듯이 급작스러운 소식인지라 가겠다는 친구들이 없다.
올라가면서 전철에서 혹시 같이 할 친구들이 있나 물어도 답이 없다.
결국, 혼자서 갔다.
경희의료원 장례식장에 모셔졌는데 내가 도착해 보니 후배들은 여럿이 와있다.
선생님은 슬하에 여러 남매를 두셨는데 우리와는 좀 연령차가 있다 보니 후배라 해도 동문 행사에서나 스치며 본 사이이니 잘 알지는 못한다.
그래도 다행히 후배들 중에는 나를 알아보는 친구들이 있어 함께하니 뻘쭘함은 피할 수가 있었다.
심종익 선생님은 내게 일하는 법을 가르쳐준 분이다.
나는 선생님을 생각하면 그것만이 생각난다.
4학년 때 실과시간인 것으로 나는 기억한다.
텃밭 가꾸는 현장 학습에서 옷에 흙이 묻을까 어정쩡해 아이들을 보시며 일이란 이렇게 해야 한 다시며 말씀해 주신 게 내가 살아오면서 일을 대하는 방법이 되었다.
손에 옷에 흙이 묻을까 걱정하며 엉거주춤하면서 일을 하려 하면 일도 안되고 다치기 쉬우니 일단 일을 하려면 손발을 걷어 부치고 흙을 들어 손과 옷에 묻히라고 하셨다.
그리고 바짝 다가서서 일을 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셨는데 난 그 가르침이 무슨 일을 하던 피하지 않고 바짝 다가가서 일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나는 선생님이 가르쳐주신 일을 대하는 법 때문에 잘 살아왔다는 생각을 늘 한다.
선생님 하늘나라에서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06/28
천운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Hi @cjsdns,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인생에 큰 가르침을 주신 분이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