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언제일까?
안녕하세요.
긴 연휴도 끝나고 슬슬 제자리로 돌아온 시점에서 살이 좀 많이 불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려고 생각하는데 고민이 생겼습니다. 사고다 회원분들은 운동하기 좋은 시간대는 언제라고 생각하시나요?
만약 아침운동을 하게 되면 하루를 일찍 시작하게 되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익숙하지 않다면 하루가 피곤하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저녁운동을 하게 되면 힘든 무산소 운동들을 무리 없이 할 수 있으나 계획적으로 운동을 매일 진행하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침운동을 꾸준히 하고 싶은데, 아침운동 이후 하루 일과에 지장을 주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녁운동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여러 가지 일이 겹친다는 핑계로 운동을 하지 않으려는 자신의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 사람 마음이 그렇네요.. 이 글을 포스팅 한 뒤에 운동을 가지 않을 핑계를 만들지 않기 위해 어서 운동하러 떠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운동을 시작한지 2년정도 된 헬린이입니다. 아직도 배울 것이 많습니다. 다만, 지금까지의 경험, 다른 사람들의 케이스를 고려한다면, 제 답은 ‘정해진 것은 없다.’ 입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운동은 한두가지 요소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타고난 신체적 조건과 같은 선천적 요소만 고려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면시간, 식사 형태, 업무 환경, 운동을 통해 목표로 하는 것 등 다양한 사회적 요소가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운동시간대 역시 사회적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선천적 요소인 신체적 조건은 극단값에 위치한 소수의 사람을 제외한 일반인들에겐 큰 고려의 대상이 아닙니다.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운동 경력 2~3년 수준의 몸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고, 평생 운동을 해야 일반인 수준의 몸을 만들 수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지금까지 2명 정도 밖에 보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일정 수준에 도달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냐 차이가 있을 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반면 사회적 요소는 내가 조절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회적 요소에 맞춰 내 운동을 바꿔야 하죠. 예를 들어 고중량 웨이트 운동의 경우 충분한 수면시간과 적절한 식사를 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불가능한 운동입니다. 평소 업무가 일정 수준이상의 신체활동을 요구할 경우 역시 고중량 운동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타고난 신체적 재능, 본인의 의지 등으로 사회적 한계를 극복할 수도 있겠지만, 운동을 막 시작한 사람들에게 이런 요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운동은 항상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헬스를 하는 사람들 중 하루에 2번 운동을 하는 사람도 있고, 아침에 운동을 하는 사람도 있고, 저녁에 운동을 하는 사람도 있는 등 운동에 가장 효율적인 시간은 개인이 가장 여유롭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운동에 정해진 시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운동을 하겠다고 정해 놓은 시간이 있고 그 시간을 꾸준히 지키
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요??
Congratulations @gks3150!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언제든 꾸준히 해야하는데 말이죠.....😭
언제든 꾸준히 해야하는데 말이죠.....😭
운동은 좋은 시간대를 정하는게 아니라 시간 나는대로 해야한다고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