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런 일이~~~ ZERION의 스팀 에어드롭 광고에 대하여
'눈 감으면 코 베어간다'는 말이 있는데 저에게 황당한 일이 있었어요. ZERION이란 곳에서 댓글에 스팀steem을 일부 스테이킹staking하면 스팀 300을 에어드랍airdrop 해 주겠다는 광고를 위 캡쳐 그림처럼 달아 놓았더라구요.
그래서 들어가 봤더니 스팀과 계좌를 연결하라고 해요. 이때까지만 해도 별 생각없이 연결을 시도했죠.
그런데 문제는 유저네임과 Key를 입력해야 하는데 반드시 Active Key를 입력하라고 돼 있더라구요. 한참을 망설이다 어차피 스팀을 스테이킹하려면 내가 보내줘야 되겠지 하는 생각에 키를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즉시 제 스팀의 지갑에서 위 처럼 스팀은 물론 스팀달러도 @contestbuddy로 빼가버리네요. 그뿐만이 아니라 수시로 들어오는 작가 보상과 큐레이터 보상도 빼가버리더라구요.
이 정도는 스테이킹이기 때문에 스팀만큼은 자동적으로 빼가도 이해하려고 했는데, 스팀달러도 가져가 버리고, 게다가 스팀파워(SP)도 자기들 맘대로 스팀다운시켜 놨더라구요.
나중에 가져가려고 그랬겠죠. 이건 너무 심각하잖아요. 그래서 그들이 스팀다운 해 놨던 것을 제가 즉시 취소시켜 놨어요.
위의 사진은 그들이 빼간 스팀계좌입니다. 최초 32.298 steem과 3.268 스팀달러를 가져갔고, 얼마되지 않아 다시 큐레이션 보상이 들어오자마자 0.809 스팀달러를 가져갔더라구요.
제가 잘 몰라서 가입했으니 스팀을 얼마 가져갈지는 모르겠지만 그것까지는 이해하려고 했는데, 스팀파워까지 다운시켜 가져가려고 한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저는 비밀번호를 완전히 변경해 버렸어요. 이제는 액티브 키가 달라졌으니 못 가져 가겠죠? 그런데 엄연히 스팀내에 @contestbuddy라는 계좌가 있으므로 가져간 스팀과 스팀달러를 되돌려 받을 수 있겠죠? ㅎㅎㅎ 없을 겁니다.
전반적인 체계를 보면 @don-thomas가 댓글에 에어드롭을 해 준다는 ZERION 회사의 광고를 달고, ZERION의 광고는 그럴 듯하며 멋진데 탈퇴는 전혀 할 수 없는 것 같았고, 스팀을 가져가는 계좌는 @contestbuddy였습니다.
@don-thomas와 @contestbuddy는 전혀 포스팅이나 블로그가 돼 있지 않아 댓글로 항의할 수도 없게 되어 있습니다. 이 두개의 ID를 잘 기억하셨다가 피해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P.S. 댓글에서 광고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들처럼 특별한 설명도 없이 그냥 계좌연결로 직행합니다. 그러니 뭐가 뭔지 알 수가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어요. 가입을 시도했던 제가 문제지만 다른 분들은 조심하라는 의미에서 포스팅합니다.
예전에 ayogom님이 이런 상황 대처 방법을 알려주셨던 것 같아요. 비번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네. 비번교체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 뒤부터는 못 빼갑니다.
네.다행입니다. 파워다운의 경우 다시 한번 확인해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예전에도 비슷한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다음에 파워다운 테스트 할 경우 어느 계정으로 지급되는지 유의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따뜻한 염려의 말씀 진정으로 감사드립니다. 다른 일로도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평안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큰일날뻔 하셨네요...
active key는 통장비번이랑 같은거라서 절대로 알려주시면 안됩니다. 널리 쓰이는 키체인은 말고요. 그런데 키체인도 맘만 먹으면 사용자 액티브키를 빼갈수 있어서 불안하긴 합니다
스티밋도 스팸 천지라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넵. 즉시 스팀잇 지갑을 확인했기에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으면 다 빼앗길 뻔 했어요. 감사합니다. 언제 수원에 놀러갈까요? ㅎㅎㅎ
저런.... 위험한 일을 겪으셨군요. 세상에 나쁜자들 참 많아요. ㅜㅜ
이런 일도 있군요.. 맘이 아프시겠습니다. 덕분에 다른 스티미언에게는 경고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이 글을 널리 알려서 피해당하는 사람이 없도록 해 줬으면 좋겠어요.
아이구 그나마 소액이라서 다행입니다.
저는 잘 몰라서 저런걸 시도조차 못했던 상황인데..진짜 나쁜놈들 많네요ㅠ 더 큰 피해 없으셔서 다행입니다^^!!
신속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든든합니다. ^^,
재가 당했습니다.
저도 실수를 ㅠㅠ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근데 무리수를 두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