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 👩🌾 가 최선인~?
지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캄보디아 🇰🇭 벼농사는
날씨로는 족히 3모작, 그 이상 3.5모작(2년애 7모작)을 할 수 있지만, 농사에 필요한 기계도 부족하고 일손과 품이 많이 들어 겨우? 일년에 두번 이모작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 어려운 시절에, 바쁜 공장을 돌며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애경사 집 행사를 다니면서 바쁘다는 핑계로 평소 같으면 그런 사사로운 일에 매여 농사는 거들떠 볼 여유가 없는데 없을텐데……,
지금은 농사에 매여야 하는 일상이라 하나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참참참,
벼를 베는 옆 논에서 다시 모내기를 하는 한국 농촌에서는 볼 수 없는 캄보디아 바티에 주 뚬놉 커뮨의 농촌 풍경입니다.
벼를 베는 논의 바로 옆의 논에서 모내기를 하다니, 신기하네요.
2년에 7모작도 할 수 있는데 농사에 필요한 기계도 부족하고 일손과 품이 많이 들어 4모작을 할 수밖에 없다는 거고요.
그런데 2년에 7모작을 계속 하면 땅의 지력이 버텨 낼 수 있을까요?
그래서 비롯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쌀에 영양이 부족하다고들 하지요. 밥에 끈기가 없고, 밥을 양을 보통 사람들의 두곱이나 먹어도 배가 고프다 하는 청년들이 있더라고요.
예, 세계적인 현상으로 100년 전에 비해 과일과 곡물이 단 맛은 크게 늘고 미네랄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고 하대요.
그래서 옛날 과일 하나의 미네랄을 섭취하려면 지금은 20~30개는 먹어야 해서 영양제와 비타민제를 따로 먹어야 한다고.....
아하 ~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Hi how are you, after so long I'm back again, and I still really hope you can help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