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네안데르탈인 멸종

in SCT.암호화폐.Crypto3 years ago (edited)

아 인류학 책을 보면 네안데르탈인이나 심지어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등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을 볼 수 있더라구요. 우리가 생각했던 단순한 일련의 진화과정이 아닌가봐요.

진화론자들 사이에 유명한 말이 있는데 "진화는 진보가 아니라 다양성" 이고 환경에 맞추어 적응한 생물이 생존한거지 그것이 진보적인 것이 아니다 란 말이 있는데 그래서 인지 네안데르탈인과 호모사피엔스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도 말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호모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을 학살했다란 이야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그러한 이론들은 거의 사장됬습니다. 오히려 네안데르탈인이 더 진보된 지능을 가졌을 지도 모른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지요, 다만 여러가지 복합적 이유로 지구에 적응하지 못했다는게 학계의 시각인 것 같습니다.

유발 하라리 등의 학자들은 사회성을 하나의 큰 척도로 적응 이야기를 하지만, [네안데르탈인의 경우 10~20 명 정도로 부락을 꾸렸고 호모사피엔스의 경우 100명 이상의 단위], 체격이나 체질 등의 여러 요소들과 지구환경 변화론 등 여러 중요한 요소들이 있어, 왜 갑작스럽게 멸종했는지에 대한 것은 아직도 말이 많습니다.

참고로 네안데르탈인은 호모사피엔스 못지 않게, 언어를 사용했고 장례도 치루었으며, 도구도 썼었어서 [장례를 치루었으니까 아마 종교도 있었을 것 같고 흐흠~] ㅋㅋㅋ 근데 결국 생존했으면 두 그룹이 서로 전쟁을 해서 몰살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