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성 (Awakening)
모처럼 주말을 맞아 평소에는 얼씬도 안하는 헬스장에서 아침부터 무려 40분이나 운동을 하고 와서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들과 함께 점심을 먹을 겸해서 볼링장에도 다녀 왔습니다.
집에 돌아오니 간만에 운동을 몰아서 해서인지 졸음이 쏟아지는데 둘째인 딸아이가 같이 찰흙놀이(Play Doh)를 하자고 합니다.
기대로 가득찬 아이를 실망시킬 수는 없어서, 저는 아이에게 요리사가 되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난이도가 높은 피자와 아이스크림을 찰흙으로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대신 저는, 찰흙으로 음식을 만드는 동안에는 잠들어 있다가 음식이 완성되면 벌떡 일어나서 음식을 품평하는 주정뱅이 역할을 맡기로 했습니다.
주정뱅이는 입맛이 까다로워서 최고의 요리사가 오래오래 정성을 들여 만든 음식만 먹을 수 있다고 여러 번 강조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아이는 도전 의식에 불타올랐는지 한참을 정성들여 찰흙으로 피자 모양을 만들고 모양도 예쁘게 다듬었습니다. 그 동안 주정뱅이는 실컷 낮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음식이 다 되었음을 알리는 종소리를 듣고 일어난 주정뱅이는 깜짝 놀랍니다. 7살 아이가 만들었다고는 믿기 힘든 정교한 찰흙 피자가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미션을 본인에게 믿고 맡겨 주었다는 것이 아이를 "각성"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20세기 초반에 하버드 대학교 엘튼 메이어(Elton Mayor) 교수와 그의 동료 두 명이 유명한 실험을 하나 합니다. "호손 공장실험"으로도 잘 알려진 이 실험은 호손 공장의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인간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은 조명의 밝기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실험군의 조명을 이전보다 밝혀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역시나 생산성이 향상 되었습니다. 당시로써는 대단한 발견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실험이 끝난 후 조명은 원래 밝기로 돌아갔습니다. 그런데 조명이 다시 어두워지자 오히려 생산성은 더욱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연구진은 당시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였지만, 뒤이어 진행된 다른 실험들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요소는 작업자의 심리적 상태에 의한 것임을 발견합니다.
즉, 작업장의 환경이 바뀌는 것을 작업자들이 인지하면서 그들은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있다는, 혹은 감시 받고 있다는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며 "각성"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각성의 사례는 자신에게도 주변에서도 종종 일어나는 일입니다. 어떠한 작은 계기가 트리거가 되어 몰랐던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거나 잘 못하는 줄 알았던 일을 갑자기 잘하게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스팀잇을 통해 인연이 된 @winner87님의 실험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 분은 IT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업종에 종사하고 계신데, 취미로 트레이딩 지표를 연구하다가 갑자기 각성을 하신 사례이신 것 같습니다.
아래는 베타 테스트 중인 그 분의 "사지타리우스" 봇의 스냅샷입니다. (자료 제공 @tobekun님)
붉은 색이 매도 신호, 초록색이 매수 신호인데, 다수의 보조 지표를 이용하여 시장의 추세 변화를 꽤 잘 읽어내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이 봇을 무료든 유료든 공개하실 생각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내일은 또 다시 시금치의 날이기도 해서 오늘은 이 정도에서 줄이겠습니다.
주말을 맞아 가족분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p.s. 소드아트온라인을 보신 분이라면 기억하실 키리토의 "각성" 씬입니다.
개발중인 지표와 봇을 이렇게 언급해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란님^^ 처음엔 취미로 시작한 일이 이제는 일상이 되었습니다ㅎㅎ 그란님을 알게된 후 그란님 글과 말씀을 통해 여러 새로운 생각을 하게된것이 제가 각성(?)을 하게된 계기인거 같습니다^^ 오늘도 가족과 좋은 주말 보내세요~!
뒤에서 조용히 응원하고 있습니다~
파이팅!^^
궁금한점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저 역시 비슷한 봇을 만들어 개인적으로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1H을 기준으로 만들다보니 추세에 따라 몇시간이 지난 후 시그널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4H 기준으로 차트를 보는 꼼수로 버티고 있는데..
만드신 시그널이 혹시 위와 같은 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딸이 저렇게 피자를 만들어 주면 너무 아까워서 다시 반죽으로 만들지 못할 것 같아요. 자녀분들을 다루는 그란님의 스킬에 깜짝 놀라고 갑니다. ㅎㅎ
항상 올려주시는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나 열정적이고 부지런한 사람들은 사실 늘 각성 상태라 할수도 있겠지요. 그렇지 못한 마음만 많고 게으른 저같은 사람들은 언제나 각성인 사람들이 대단해 보이고 따라하려고 해보지만 이내 각성이 풀려버리고 말지요 ㅠㅠ
부족한 제 글에 항상 보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란님 보팅이 저를 각성상태로 만들고 계시단걸 아실지 모르겠네요 ㅎㅎ
저도 이 글을 통해 이게 “각성” 이구나 느낍니다 ㅎㅎ
저의 지금 상황과 맞물려 매우 와닿는 글이네요. 저또한 각성하고 힘내야겠습다. 항상 감사합니다
메리 시금치데이입니다! 각성, 발현이라는 단어는 '내부에 잠자고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걸 전제로 하는 것 같네요. 사실 조금씩 성장할 땐 보이지 않던게 어느 정도 분량이 모이면 갑자기 눈에 띄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제 지갑에 차곡차곡 0.01씩 모이던 스달이 어느 순간 5~10스팀 달러가 되어 거래소에서 스팀파워로 바뀐 다음에야 내게 이렇게나 많은 힘이 있었나 하는 것 처럼요.
그란님도 운동을 좋아하시는 거죠? ㅎㅎ
저렇게 시세의 흐름을 읽으실 수 있는 분들이 부럽습니다... 저도 저런 능력이 각성 되기를 기대합니다 ㅋㅋ
항상 읽게 만드시는 좋은글 써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어서 결혼해서 예쁜딸 낳아..
웃음꽃이 피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각성이 필요한 시점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