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풀로 가지 않고, 생태계 발전을 위해서 전재산의 50% 이상을 @goodpost-kr 에 임대하다.
필자는 서비스 기획자가 본업이다.
이런 의미에서 많은글들을 web3 토크노믹스와 관련된 글들을 올려왔다.
스팀잇을 진입하고 상황을 보면서 스팀잇의 장, 단점을 파악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스팀잇의 좋은 분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참으로 감사한 경험이었다.
하지만, 스팀잇의 미래는 개인적으로 다음 불장쯤해서 수많은 경쟁 Dapp 들이 나올 터인데 (지금도 나오고 있고) 지금의 상태로는 상승여력은 제한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혹은 다른 더 좋은 제품으로 대체될 수도 있고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서는 신규 유저의 유입은 필수적이다.
신규 유저가 이곳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돈을 버는 블로그 이상의 가치가 필요할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해서 필자는 이전에, 스팀잇의 플라이힐이라는 부분으로 성장 동력을 제안했었고
(스팀잇 제안) Make Steemit Great Again!! (스팀잇을 다시한번 위대하게!!)
https://steemit.com/blog/@tomchoi/make-steemit-great-again
[스타트업 항해일지] 스팀잇의 성장을 위해서 개선해야할 파트를 구분! (Sales Funnel 중심으로, >Steemit 3.0)
이런 글들을 써오고 있다.
서비스의 본질에 가치를 주는 서비스가 성장한다.
당연한 것이다. 배달앱은 배달이 정확하고 빠르게 되면 대고, 알람앱은 나를 잘 깨워주면 되고, 유투브는 좋은 영상으로 돈 많이 벌면 된다.
스팀잇은 텍스트기반의 블로그 서비스이다.
텍스트 차제가 매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컨텐츠를 사람들이 가치를 느껴야 한다.
유투브에 정말 오늘저녁 먹은 사진 한장이 띡 올라와 있다고 생각해보라. 그것에 좋아요 눌러주고 싶은가? 맛집을 찾아가고 기다리면서 조급해하는 영상, 음식이 나올때 김이 모락 모락 나는 영상, 한입 배어물때의 그 쾌감!! 이런것들을 정말 잘 담아야지 좋은 콘텐츠가 되고, 다른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다.
물론, 모든 콘텐츠를 저렇게 고퀄로 만들 수는 없다.
하지만. 강약약, 중간약약 처럼. 내가 생산해내는 콘텐츠가 돈을 받는다면, 그것은 그것에 대해서 가치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아쉽지만, 지금의 스팀잇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돈을 벌기가 쉽지 않다.
광고를 붙이기도 쉽지 않고, 다들 임대풀에 돈을 넣어놓아서 보팅을 받아도 돈이 크지 않고
실제로는 남이 쓴 글에 크게 관심이 없어 보인다 ㅎㅎ
좋은 콘텐츠, 서로간의 반응, 외부사람들의 검색을 통한 유입, 뭐 이런것들이 다이나믹하게 섞여져서
화학반응이 일어날때 모두들 좋은 경험을 얻고 그것이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기반이 된다고 본다.
이런 부분에서 이런 핵심적이고 중요한 부분을
지금 스팀잇에서 챙기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아 보이고, 그것을 가장 잘하고 있는 곳이
@goodpost-kr 이라고 생각한다.
https://steemit.com/kr/@goodpost-kr/goodpost-kr-1-2
재단에서, 오피셜에서 챙겨야하는 부분을 챙기지 못해
스스로의 스팀을 가지고 이런 서비스를 만들고 노력하는 사람
남들은 더 좋은 보팅풀에 임대를 하여 더 높은 수익을 올리는데 집중을 하고 있지만.
안타깝지만 생태계를 위해서 이 핵심 플라이휠을 돌리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
누군가 이야기 했다. 이 바보형을 도와주세요.
나는 그 바보의 방향성이 맞다고 본다. 그것이 스팀잇을 발전시키고 경쟁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방법, 비록 그것이 바닷가의 모래를 한줌 퍼서 담는 것이라고 해도 그 방향성은 맞다고 믿는다. 그래서, 현재 가진 미약한 자산을 @goodpost-kr에 임대했다.
소규모 남긴 것은 이웃들에게 미약한 보팅이라도 해주고 싶어서 남겼다. ㅎㅎ
물론, 나도 스팀이 많아져서 여기저기 많이 임대하고 싶다. 그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생태계를 위한 고민... 나의 행동, 미래를 위한 우리를 위한 투자
그것은 다들 생각해볼만한 부분이라고 확신한다.
다들 @goodpost-kr 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넘 감사할 것 같다 :)
우리들의 작은 행동이, 더 나은 스팀잇의 한 스텝이 될 것이라 믿는다.
<<관련포스팅>>
(스팀잇 제안) Make Steemit Great Again!! (스팀잇을 다시한번 위대하게!!)
https://steemit.com/blog/@tomchoi/make-steemit-great-again
#스테픈오운완 스팀잇으로 네이버 검색 키워드 1위를 하다. (SEO절반의 성공)
https://steemit.com/avle-steem/@tomchoi/1-seo
스팀잇 부산 모임후기 - 혼란을 뚫고 나갈 좋은 리더의 필요함
https://steemit.com/avle-steem/@tomchoi/414265
#스테픈오운완 매일 매일 스테픈오운완 포스팅 (NAVER, Goolge 검색에서 #스테픈오운완 상단노출은 어떻게 될까?)
https://steemit.com/stepn/@tomchoi/naver-goolge
#스팀잇3.0 #발전방향 #startup #스팀잇그로스해킹 #steemit #스팀잇그레이트어게인 #kr #krsuccess #zzan #aaa
Posted through the AVLE Dapp (https://avle.io)
역시나 오늘도,ㅎㅎ
항상 좋은 인사이트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ㅡ' ㅎㅎ
네네 뉴위즈님~ 올바른 길로 가시려고 노력하시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ㅎㅎ 가치를 알아주셔서 감사해요.
좋은 글, 생각이 깊은 글을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jamislee 이렇게 알아봐 주셔서도 너무 감사드리고요 :)
저도 더 임대해야겠어요~!!
네네 멋진 파치님같은 분들이 계셔서 다행입니다 :)
@추천해
안녕하세요.
이 글은 SteemitKorea팀(@bitai)님께서 저자이신 @tomchoi님을 추천하는 글입니다.
소정의 보팅을 해드렸습니다 ^^ 항상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SteemitKorea팀에서는 보다 즐거운 steemit 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다음날 다시 한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 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뉴비인 제가 지금껏 느끼고 말하고 싶은 것들을 시원하게 써주셨네요. 지금 같아서는 뉴비들이 잘 정착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일단 코인관련 지식이 없다면 모든게 어렵고 지칠것 같습니다. 뉴비가 되어도 상대적 박탈감도 있을 겁니다. 컨텐츠의 무게 보다는 투자금의 비중이 크다보니 사진 두 장에 수십달러 보상을 볼 때, 블로그의 질적 노력을 하기는 힘들 것 같네요. 최소 1000sp는 좋은 글, 노력이 보이는 곳에 개인적으로 보팅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댓글도 활성화 되면 좋겠구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