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빨리 새벽을 맞아도 어김없이 길에는 사람들이 있었다. 남들이 아직 꿈속을 헤맬거라 생각했지만 세상은 언제나 나보다 빠르다.

in #zzanlast year

★ 오늘의 뉴스브리핑 [2023년 7월 26일(수)] ★

✨경제/증권/부동산/산업재계 소식✨
🔔주요 지수 현황
✔코스피: 2636 +0.30%
✔코스닥: 939 +1.08%
💰미국: 1278원/1달러
💰일본: 906원/100엔
(※전일 종가기준)
🚗휘발유 : 1599원 / 🚕경유 : 1411원
(※리터당, 전일 한국석유공사 기준)
❶일자리 원하는 노인들 "82세까지도 가능"…희망 임금은
고령층 약 10명 중 7명은 계속 일하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월평균 임금으로는 200만~250만원 구간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통계청이 25일 발표한 '2023년 5월 경제활동인구조사 고령층 부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55~79세 인구 중 68.5%(1060만2000명)는 장래 근로를 원한다고 답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25만4000명 증가한 수준이지만 고령층 인구 자체가 늘면서 비중은 전년과 동일했다.
❷2분기 韓 성장률 0.6%… 한은 "불황형 성장 아닌 경기부진 완화로 봐야"
올 2분기 한국 경제가 수출보다 수입이 더 크게 줄어 성장률이 높아지는 이른바 '불황형 성장'이라는 해석에 한국은행이 선을 그었다. 다만 경기 부진이 완화되는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은은 올 3~4분기 각각 0.7%씩 성장할 경우 한은의 연간 전망치(1.4%)를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❸상반기 땅값 상승폭 12년 6개월만에 최저…서울 10년만에 하락
올해 상반기 전국 땅값이 12년 6개월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25일 발표한 '상반기 전국 지가상승률 및 토지거래량'을 보면, 상반기 전국 지가는 0.06% 상승한했다. 이는 2010년 하반기(0.059%) 이후 가장 낮은 상승폭이다.
❹"우유값 發 물가폭등은 과장" ..정부, 가격 인상 억제 노력
곡물과 사료값 인상 등 생산비 폭등으로 원유(우유)가격도 덩달아 인상이 불가피한 가운데 원유를 원료로 하는 유제품과 빵, 과자,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에 따라 “낙농진흥회는 지난 6월 9일부터 생산자, 수요자 이사 등으로 구성된 원유가격 협상 소위원회를 통해 7월24일까지 10차례의 원유가격 협상을 진행하면서 이견을 좁혀가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❺황제 중의 황제…에코프로 130만원 뚫었다
에코프로가 또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25일 오후 1시 기준 에코프로는 전 거래일 대비 14만1천 원(12.14%) 오른 130만2천 원에 거래됬다.
올 들어 주가 상승률만 1천%에 이르지만, 고평가 논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고점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❻"택시 팁까지 주라고요?"…논란 부추긴 카카오T 택시 감사팁
카카오T가 '팁' 서비스를 도입했다. 카카오T는 택시업계와 상생방안을 마련하라는 사회적 요구의 일환이라고 설명한다. 또 팁은 특별한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자가 이용하는 선택 서비스일 뿐 강제성은 없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팁을 주는 분위기가 정착되면 팁을 주지 않는 이용자가 역차별받을 수 있다는 우려와 이용자 상생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관련 소식✨
📝이륜차보험 가입 증가세…신시장 탄력 기대감
손해보험업계에서 신시장으로 꼽히는 이륜차보험의 가입 건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와 금융당국이 나서 이륜차보험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보장하고 보험료 부담도 낮춰주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되면서 점진적으로 매출 증가도 기대된다.
📝KB금융 계열 보험사, 상반기 성장세 ‘뚜렷’
KB금융지주가 상반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계열사인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비은행 부문이 양호한 성적표를 받았다.
보장성보험의 판매 호조와 신계약 증가로 계약서비스마진(CSM)이 확대되고 투자손익이 개선된 결과다.
✨국제/글로벌경제 소식✨
🌍러, 우크라 곡물 대체수출로까지 공격…국제 밀가격 8% 급등
식량 위기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면서 국제 곡물 가격이 8% 넘게 급등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흑해 곡물 수출 협정을 파기한 데 이어 우크라이나의 대체 수출로까지 공격하면서 곡물 수급 불안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국제유가, 공급부족·수요증가에 2%↑…3개월 만에 최고치
국제 유가가 공급 부족과 중국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 영향으로 2%가량 상승하며,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1.67달러(2.1%) 올라 배럴당 78.74달러, 북해 브렌트유도 1.67달러(2.1%) 오른 82.74달러에 거래됐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기업/사회/연예/스포츠 등 기타✨
✅"기계마다 커피 맛 다르네"…캡슐커피머신, 추출량·온도 제각각
시중에 파는 커피캡슐을 비교한 결과 일정한 맛을 유지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추출량 균일성이 제품별로 최대 17%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캡슐커피머신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피자 시장 쪼그라드는데…치킨·버거 강자까지 또 뛰어들어
국내 주요 피자 브랜드들이 경쟁 심화로 지난해 뼈아픈 성적표를 받아 고전하는 가운데, 맘스터치·노브랜드버거 등 대표 치킨·버거 기업들까지 새로 시장에 뛰어들며 '피자 춘추전국시대'를 이루고 있다.
실적 악화에 더해 경쟁자까지 늘면서 기존 피자 브랜드들의 한숨은 더 짙어지는 분위기다. 한 외식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기존 피자 프랜차이즈들이 예전만큼 인기를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 경쟁사까지 늘어 피자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사상식✨
🔎팁플레이션
팁(tip·봉사료)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결합된 신조어다.
뉴욕 등 글로벌 대도시 식당을 중심으로 고객 스스로 종업원에게 자발적으로 주는 팁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탄생했다.
통상 팁은 식대의 15% 안팎에서 책정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식대의 20~30% 수준을 넘어 45%까지 내도록 권하는 일이 잦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