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진정으로 믿는 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그 믿음이 그것을 실현시킨다.

in #krsuccesslast year

★ 오늘의 뉴스브리핑 [2023년 7월 25일(화)] ★

✨경제/증권/부동산/산업재계 소식✨
🔔주요 지수 현황
✔코스피: 2628 +0.72%
✔코스닥: 929 -0.50%
💰미국: 1281원/1달러
💰일본: 908원/100엔
(※전일 종가기준)
❶코로나 3년, 돈 안 썼다…가계 초과저축 100조원 넘어
약 3년에 걸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국내 가계가 100조원 더 저축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방역 등으로 소비가 강제로 제약된 상황에서 소득은 늘고 정부 지원까지 더해졌기 때문이다.
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팬데믹 이후 가계 초과저축 분석과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3년간(2020∼2022년) 가계부문 초과저축 규모는 101조∼129조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4.7∼6.0%, 민간소비의 9.7∼12.4% 수준이다.
❷"쌀 때 사두자"…지난달 엔화예금 '역대 최대 폭' 증가
엔화 가치가 8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지면서 지난달 거주자의 엔화 예금 잔액이 역대 최대 폭으로 증가했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거주자 외화예금 동향'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외국환은행의 거주자외화예금 잔액은 998억 3000만 달러로 지난 5월 말 대비 30억 4000만 달러 늘었다.
❸'2차전지 열풍' 포스코홀딩스 시총 4위... 네 계단 '껑충'
포스코그룹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가 코스피 시가총액 4위에 올라섰다. 전장 대비 무려 16.5% 오른 64만2,000원에 마감하면서다. 21일 12년 만에 현대차를 제치고 시총 8위를 차지한 데 이어, 이날 8조 원이 더 불면서 시총 순위가 하루 만에 네 계단이나 뛰었다.
❹내달 전국서 2.7만가구 입주
다음달 전국 아파트 입주 물량이 동월 기준 7년 만에 가장 적은 2만7700여 가구로 집계됐다. 다만 서울의 집들이 물량은 전년에 비해 79% 늘어난다.
❺원유값 최소 6.9% 올라…유업계 "하루 2억씩 손해볼판" 시름
소의 젖인 원유(原乳) 가격 인상을 앞두고 국내 유가공 업계가 시름하고 있다. 저출산 여파로 흰 우유 소비량이 감소한 가운데 낙농가로부터 사 오는 원유값마저 오르면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올해 원유값은 ℓ당 적게는 69원에서 많게는 104원 오를 예정이다. 최저 수준인 69원만 올라도 인상률은 6.9%로 역대 최대다. 유가공 업체들은 원유값 인상이 시간문제인 만큼 인상분을 고려해 미리 계산기를 두드리는 한편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 다각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❻"실업급여 받는 동안 28%만 재취업"...연내 하한액 등 제도 손질 나선다
고용노동부가 월급보다 많은 실업급여에 대해 연내 본격적인 제도 개편에 착수하기로 했다.
최저임금과 연동된 하한액 수준이 높아 상당수가 세후 월 소득보다 높은 실업급여를 받기 때문에 재취업률이 낮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이유에서다.

✨보험관련 소식✨
📝단기납 종신 내달 역대급 절판 가능성 높다
생명보험업계 주력 상품인 단기납 종신보험의 환급률이 오는 9월부터 하향 조정을 앞둔 가운데, 다음 달 전체 생보사들이 절판마케팅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그간 상품 특성상 소비자의 가입 니즈가 높았지만, 9월부터 가입 매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설계사 및 보험사의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어서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양호…보험료 인하 가능성 ‘솔솔’
올 하반기 자동차 보험료가 내려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손해보험업계가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데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의 올해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0%대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단순 두통·어지럼으로 찍은 MRI 10월부터 건강보험 적용 안돼
뇌·뇌혈관 MRI 검사가 오는 10월부터는 뇌질환 의심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건강보험이 보장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달 뇌·뇌혈관 MRI 급여기준 강화 내용을 담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에 관한 고시를 개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의료 현장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 일정 유예 기간을 거친 후 오는 10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국제/글로벌경제 소식✨
🌍곡물 수출길 또 봉쇄…금가루 된 밀가루에 밥상 물가 또 '빨간불'
러시아가 흑해 항로를 통한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보장하는 흑해곡물협정을 종료하고 인도가 쌀 수출을 금지하면서 국내 밥상 물가를 끌어 올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제 곡물 가격이 오르면 이를 원재료로 쓰는 국내 식품 기업은 가격 인상을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린다.
🌍‘돈나무 언니’ 캐시 우드가 중국 주식 손절한 이유
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가 중국에 대한 투자를 철수했다고 밝혀 관심이 모아진다.
우드는 전날 투자자 웹세미나에서 “중국이 경기침체에 직면함에 따라 ARKK가 중국에 대한 노출도를 0으로 줄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우드는 “중국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시장이 새로운 강세장에 진입함에 따라 중국과 관련된 주식을 다시 추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기업/사회/연예/스포츠 등 기타✨
✅'35조→115조' 대박…개미들 돈 싸들고 '이 주식' 몰린다
포스코그룹 계열사 주가가 연일 폭등하고 있다. ‘국내 최대 철강기업’에서 ‘2차전지 소재기업’으로 변신하는 데 성공하면서 시가총액이 5년 새 35조원에서 115조원으로 급증했다.
✅"하반기 집값 떨어질라"…상반기 주택연금 신규 가입 '사상 최대'
올해 상반기 주택연금 신규 가입 건수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장년층 이상 주택 소유자가 많았기 때문이란 해석이 나온다. 올 상반기 가입자에게 지급한 주택연금액도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향후 주택연금 가입 기준이 완화되면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상식✨
🔎주택연금이란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 기간 매달 노후 생활자금을 받는 금융상품(역모기지론).
주택연금 신청자격 조건 중 부부기준 1주택, 보유주택 합산가격 9억원 이하여야 한다.
주택연금 가입 연령은 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면 된다.

Sort:  

Thank you, friend!
I'm @steem.history, who is steem witness.
Thank you for witnessvoting for me.
image.png
please click it!
image.png
(Go to https://steemit.com/~witnesses and type fbslo at the bottom of the page)

The weight is reduced because of the lack of Voting Power. If you vote for me as a witness, you can get my little v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