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사자성어 #3] 온고지신(溫故知新)
공자가 제자들을 가르치고 있을 때 자하라는 제자가 물었다.
"스승님. 스승님처럼 훌륭한 스승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옛 것을 익히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네."
공자가 대답하자 다른 제자가 물었다.
"옛 것이란 무엇입니까? 지금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오래된 것도 익혀야 한다는 말입니까?"
"옛 것이란 과거의 지식, 전통, 고전 등을 말하며 인간이 쌓아온 지혜와 경험의 축적물을 말한다. 이것을 단순히 외우거나 기억하는데 그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이를 깊이 이해하고 그 가치를 되새기며 탐구해야만 진정으로 옛 것을 익혔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는 다른 제자가 물었다.
"새로운 것이란 무엇입니까? 어떻게 해야 새로운 것을 알 수 있습니까?"
"과거의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깨달음이나 지식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옛 것을 단순히 반복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새로운 통찰이나 적용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학문과 지혜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시대의 변화에 맞춰 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너희들 중 내 가르침을 되새기며 깨달음을 얻고 사람들에게 전해주는 자가 있더냐?"
공자의 물음에 제자들은 아무런 대답을 할 수 없었다. 지금까지 스승에게 얻은 지식은 단순히 머릿속에 쌓기만 했을 뿐 그것을 통해 새로움을 찾거나 깨달음을 얻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데 활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하는 공자의 가르침에 크게 깨달음을 얻어 실학적인 태도로 학문에 정진하여 많은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子曰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자왈 온고이지신 가이위사의
옛 것을 익히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면, 능히 스승이 될 수 있다.
온고지신을 통해 배울점
전통의 중요성, 지속적인 학습, 스승(리더)의 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