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을 만나다 렌딧을 만나다

in #kr-newbie7 years ago (edited)

P2P금융을 만나다. 렌딧을 만나다.
제가 작년부터 렌딧을 사용한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P2P금융이란 온라인을 통해 대출-투자를 연결하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모든 대출과정을 자동화하여 지점운영비용, 인건비, 대출영업비용 등의 불필요한 경비 지출을 최소화하여 대출자에게는 보다 낮은 금리를, 투자자에게는 보다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금융과 기술을 융합한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출처: 한국P2P금융협회 http://p2plending.or.kr/p2pfinance

저는 P2P금융에 대해서는 키바(KIVA)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제3세계에 하는 기부와 투자의 형태를 접목한 사업모델입니다.
kiva.jpg
출처 키바 https://www.kiva.org/

핀테크 금융의 선두주자 렌딧
저는 2017년 11월에 최초로 입금하여서 175,000원을 투자하였고 예상 수익률은 10.64%로 나와 있습니다. 11월에 투자하고 그 이후는 이자를 다시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 은행 금리로는 5%도 안나오고 있는데 렌딧은 이러한 수익률이 날 수 있는 이유는 오프라인 지점 등을 없앤 비용으로 대출자는 금리를 낮추고 투자자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투자를 분산하여 세금 등에도 유리하게 포트폴리오를 렌딧에서 구성해주고 있습니다.
lendit-포트폴리오.jpg

lendit-입금.jpg

그리고 제가 P2P금융 회사를 여러군데 알아보았는데 렌딧이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분산투자와 개인투자에 있습니다. 최소 투자 금액이 5천원으로 채권을 분리하여서 여러군데에 나누어서 투자할 수 있어서 리스크를 낮출 수 있습니다.
lendit.jpg

또한 부동산 투자 등의 이율은 높지만 그만큼 위험이 큰 상품을 현재는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인허가 등의 문제와 함께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높고 이율이 높아서 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200억대 투자금을 돌려 받지 못해서 집단 소송을 하고 있는 업체도 있기 때문에 (기사
참조 http://www.segye.com/newsView/20180219004277)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투자는 항상 여윳돈으로 신중하게
장점 1. 분산투자 2. 개인신용대출 3.최소금액 5천원
단점 1. 투자 기간1~3년간 자금이 묶임 2. 투자금 손실 위험
렌딧의 장점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최소금액 5천원부터 1년 한도 2천만원안에서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분산투자와 개인신용대출에 집중하여 현재 누적대출 1509억원, 연체율 0.8%, 부실률 1.4% 로 준수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투자는 항상 여유돈으로 하셔야 합니다. 투자금이 보장되지 않는 상품이며 이자가 지속적으로 지급되기는 하지만 일단 투자를 하면 자금을 회수할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은 채권을 다시 판매하는 형태를 도입하면 어떨까 생각은 듭니다. 투자자가 급하게 돈이 필요하면 원금을 다 받지는 못하더라도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하는 형태이면 모두가 윈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드대출이나 대부업체에서 높은 금리로 고통 받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여윳돈으로 투자도 할 수 있는 렌딧 앞으로도 좋은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추천코드239818 추천코드는 이벤트 참여에 필수 사항이라 적습니다. 찝찝하시면 바로 렌딧 사이트로 가입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렌딧 https://invest.lendit.co.kr/invest

Sort: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투자들이 있는거 같애요.
저도 왠지 관심이 간다는.ㅎ

P2P협회 가입여부 등과 카페 등을 통해서 다른 분들 후기도 보시고 결정하세요.
5천원 만원 단위로 투자할 수 있는 곳들도 있으니 조금씩 늘려가도 좋을 것 같네요.

저는 테라펀딩 이용하고있는데 렌딧이 차이점이 뭘까요?

미래에셋 NH투자증권 이런 차이 아닐까요 ^^
대체적으로 P2P금융 회사라는 점은 동일하고
회사별로 주력하는 상품이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저는 쫄보라서 부동산쪽은 무서워서 안넣고 렌딧을 골랐습니다.

저도 옛날에 렌딧을 해본 기억이 나네요 ㅋㅋ
안정적인 이자 구조라 마음에는 들었습니다 ㅎㅎ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저도 그 부분이 가장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