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
금에도 비트코인에도 뭔가 다 김치 프리미엄이 꽤나 크게 붙어있다. 솔직히 금 같은 경우 krx 가 즉 어떻게 보면 정부가 금을 늦게 매입하고 풀어서 일부로 김프를 조장하는 느낌이 강하다. 특히 금은 안전자산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변동성이 매우 심하고 사실 2020년 들어서 미친듯이 치솟고 있다.
실제 금과 같은 자산의 경우 나스닥에 대한 헤지상품 역할을 하곤 하는데, 실물 금 거래를 하는 경우 세금 + 수수료로 거의 15프로 이상을 추가로 내고 들어가기에, 금 가격이 15프로 올라야 투자가치가 있어 krx 거래소를 통해 현물투자를 사람들이 많이 하게 됬다.
비트코인이랑 유사하게 금 역시 2020년도가 되어 채굴량이 많이 줄었고,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나라들이 (중국, 인도 등) 끊임없이 사고 있어 우상향 중인 항목 중이긴 하다.
일반적으로 금 가격과 달러의 가격이 반대로 움직인다고 알려졌었는데, (경제학 교과서에서 정상적인 시장 상황에서 금리와 금 가격이 반대로 움직인다고 알려짐, 따라서 헷지 상품으로 추천) 2020년 들어와서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미국 입장에서 달러의 경쟁자였던 금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많은 일들을 벌였지만, 중국이 미국 채권을 구입하다가 이를 금 구입으로 바꾸고 나서부터 상황이 많이 바뀌게 되었다. 결국 미국과 중국의 경제전쟁으로 인해 미국은 MAGA 열풍이 돌게 됬고 모든 전세계의 돈이 미국으로 모이게끔 만들고 있는 상황 속에 우리나라 경제 정책들과 기업들은 갈피를 잘 잡지 못하고 있는 듯 싶다.
현재 우리나라는 몇년 안에 다시 외환위기가 찾아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슬슬 들려오고 하는데(환율을 봐라... 한국은행이 열심히 돈을 풀어서 환율을 지키고 있다고 하지만 그게 1450원 선... 현 시점에 환율은 1475원) 외환 위기 때 갑작스럽게 2000원을 찍고 다시 1000원 정상화가 되었지만 1300, 1400을 넘어 1500원이 거의 다 온 상황이다.
트럼프가 본격적으로 대통령에 오르고, 중국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면, 중국은 위완화 가치를 분명 평가절하 할 것이고 또다시 우리나라 환율이 흔들리겠지? 정치도 흔들리고 경제도 흔들리고... 지금 국회의원들은 이런 경제 상황들을 잘 알려나 모르겠다.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 정신이 없으니....
결국 또다시 엄청난 김치프리미엄의 사태를 맞이할 것 같다. 돈은 돈대로 찍어댈 것이니, 결국 돈의 가치는 더 떨어지고, 그래서 프리미엄이 계속 붙게 되고, 정치적 목적을 위해 돈을 찍어대고 뿌려대고 그 뒤에 올 후폭풍들은 다음 정권 다른 사람에게 미루고 있으니 결국 폭탄 돌리기를 하며 자기 차례에 터지지 않기를 기도하는 상황이지 않는가...
이런 것들을 아예 몰랐으면 속 편하게 살았을 텐데, 어쩌다보니 최근 환율 관련 경제 공부를 하게 되서 현재 국제 정치와 경제 상황 속에서, 어떤 기회를 찾을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역시 그냥 수학 논문이나, 내 전공 연구 분야에 대한 논문을 읽으며 뭔가 할 거리를 찾아보는 것이 이런 잡 생각을 안하는 좋은 방법이긴 한데, 그런 공부만으로는 먹고 살기가 힘드니 자꾸 이런저런 것들에 대해서 사고를 넓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