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이코노미의 유래 및 분석 틀과 IOST 토큰이코노미분석
이번에는 제가 최근 토큰이코노미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면서, 다시 한 번 토큰 이코노미에 대해서 상기시키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IOST의 토큰 이코노미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IOST Korea빵인입니다.
여러분 토큰이코노미라고 다들 들어보셨겠죠? 저는 토큰이코노미에 대해서 이희우박사님께서 선언문을 올리신 후에 이런 것이 있구나, 이 토큰은 이러한 토큰 이코노미를 가질 수 있겠구나 하고 표면적으로만 인식을 하고 있다가 최근에 토큰 이코노미에 대해서 공부하고 분석하게 되면서 구체적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다양한 토큰들에 적용시켜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제가 공부한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과 이를 IOST에 대입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상벌점제도가 적용된 토큰이코노미
우선 토큰 이코노미란 19c부터 학교와 정신병원에서 치료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주로,학교에서는 상벌점제도로 학생들이 기대되거나 유도되는 행동을 했을 때 상점을 얻고 지양해야 할 행동을 했을 때, 벌점을 부과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병원에서는 행동 치료의 목적으로 환자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행동을 유도한 것입니다. 유도되는 행동을 했을 때, 환자들은 담배와 같은 보상을 주어받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윤리적, 도덕적 문제가 야기되었고 이러한 인센티브가 부여되는 토큰이코노미에 대한 이슈는 수그러드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토큰이코노미를 통해 행동 교정이 된 정신병원의 환자들은 오랜 시간 숙달 후 거의 80퍼센트라는 높은 퍼센트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사회 커뮤니티에 적응을 잘했다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되었고, 그 결과 토큰 이코노미의 긍정적인 효과가 다시금 대두되게 되었고 암호화폐에 의해 이러한 인센티브제도를 가진 토큰 이코노미가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토큰 이코노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Token
유도되는 행동을 했을 때, 인센티브로 부여받게 되는 토큰입니다. 토큰 이코노미 내에서는 암호화폐가 이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부여받은 토큰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보유(Hold)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토큰을 다른 교환의 매개와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물론 현재 사용되는 화폐가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아닙니다만) 인센티브로 부여받은 토큰을 현재 교환의 매개로 쓰이는 원화, 달러와 같은 수단으로 교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특정 토큰 생태계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쓰일 수 있어야 합니다.
Back-up Reinforcers
토큰과 교환 가능한 강화제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토큰과 교환되는 '어떤 것'이 토큰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강화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토큰을 얻음으로써 토큰과 담배를 바꿀 수 있다던지, 토큰과 내가 원하는 정보를 서로 교환할 수 있다던지, 토큰을 지불함으로써 제가 원하는 객실 청소와 조식과 같은 서비스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굳이 토큰과 교환되는 것이 실물이 아니더라도 생태계 내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도 강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Specified Target Behaviors
토큰 생태계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어떤 행동을 하도록 만들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인센티브를 통해 사람들에게 특정 행동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때 유발하게 되는 어떤 행동을 무엇으로 할 것이냐에 관한 영역입니다. 토큰 생태계에서 검증자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고 싶다면, 검증자 역할을 할 때마다 토큰을 배부해주고, 토큰 생태계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행동을 유도하고 싶다면, 정보 제공하는 행위를 할 때마다 토큰을 배부해주는 것입니다.
가능한 목표행동 범위를 설정하면서, 토큰 생태계가 잘 유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자기관리 또는 학업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토큰 경제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이 기준을 명시하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토큰 이코노미는 인센티브제도를 통해 사람들의 행동 프로세스를 바꿀 수 있습니다. 부여받는 인센티브는 실물적인 이윤이 될 수도, 개인의 명예가 될 수도 있습니다.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외재적 내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이 인센티브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IOST의 토큰 이코노미 모델은 어떨까요?
우선, IOST는 플랫폼 프로젝트로써 IOST를 이용하여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고, POB라는 검증방식을 이용하여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마다 검증자 역할을 하는 노드에게 IOST로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IOST의 POB 검증 방식 설명: https://steemit.com/jjangjjangman/@iostoken-kr/iost-3-pob-proof-of-believability )
이 사실로 알 수 있는 것은 Internet of service라는 생태계는 IOST라는 암호화폐가 TOKEN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IOST라는 TOKEN은 교환의 매개수단인 화폐와 교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경제체제 참가자들은 IOST를 이용하므로써 생태계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생태계에 더 많은 참여자들이 참여하고 더욱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여 IOST의 가치가 높아질 것을 기대한 유저들은 IOST를 홀드 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POB라는 검증방식을 거쳐서 트랜잭션을 검증한 유저에게 TOKEN 보상을 주고 있습니다. 즉, 검증자 역할을 한 노드들은 인센티브를 부여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검증자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을까요? IOST를 많이, 그리고 오래 홀드한 사람일 수록, 생태계에 Dapp을 올리는 참여자, IOST생태계에 긍정적인 역할(어뷰징 검거)를 하는 노드가 검증자 역할을 부여받게 되고, 인센티브를 부여받게 됩니다. 결국 Internet of service라는 생태계에서 유도하고자 하는 특정한 타게팅 행위는 IOST를 오래, 많이 홀드하고 생태계에 Dapp을 올리고, 생태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개념을 나누고 하나 하나 대입시켜보면 굉장히 쉽고 간단하게 이코노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제가 더 심화된 공부를 하며 더 심층된 IOST 분석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뷰가 되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