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TH DeFi 아발란체 네트워크 확장 및 본드 시스템 도입 1 - 미친듯한 성장이 기대되는 프로토콜

1_TIJS8IO-9gKnbocN7X6fBg.png

개인적으로 BSC, 솔라나, 팬텀, 아발란체 네트워크를 통틀어 가장 성장이 기대되는 프로토콜은 GrwothDeFi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토큰의 사용처와 생태계가 한 방향으로 고정되어있지 않고 기존 생태계에 지속적으로 최신 디파이 시스템이 도입되기 때문입니다. 솔라나 다음을 이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아발란체 네트워크로의 진출뿐만 아니라 프로토콜의 메인 토큰인 GRO, WHEAT 등의 price level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본드 시스템도 도입 예정에 있습니다. 이미 프로토콜의 메인 토큰인 GRO는 지난달 500% 이상 상승한 전력이 있으며 일드 토큰인 WHEAT 또한 홀더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MOR과 WHEAT의 아발란체 네트워크 런치와 관련하여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로스 디파이가 새롭게 도입하는 하이브리드 브릿지 시스템을 이해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브릿지가 어떻게 작동하고 각각의 체인에서 WHEAT토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WHEAT의 하이브리드 브릿지는 서로 다른 체인의 WHEAT보유자 간에 인센티브를 조정하고 상당 한양의 WHEAT소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시장 수요에 따라 자체적으로 조정되는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즉 WHEAT보유자와 프로토콜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WHEAT핵심 메커니즘

브릿지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살펴보기 전에 WHEAT의 핵심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HEAT은 GROWTH 디파이의 인센티브 토큰입니다. 토큰은 팀 배분 물량, 개발자 물량, 프리세일, VC 등이 없이 출시되었으며 WHEAT, GRO, MOR 등의 자산 예치를 통해 누구나 스테이킹할 수 있습니다.

WHEAT이 수익을 얻는 방법

WHEAT은 MOR의 담보자산 볼트에서 창출되는 퍼포먼스 비용으로 수입을 충당합니다. 예를 들어 MOR을 민트 하기 위해 MOR볼트에 담보물을 예치하면 프로토콜은 이 담보물에서 창출되는 수익중 퍼포먼스 피를 수확하고 이를 WHEAT을 바이백 하기 위해 만들어진 Buyback Collector(EBC)로 수집됩니다. EBC는 이를 통해 수익창출 자산(케이크, 바나나 등)을 매입하여 스마트 계약에 락업하고 창출된 수익만을 가지고 WHEAT를 영구적으로 매입하고 소각하게 됩니다. 즉 원금은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창출되는 수익으로만 바이백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WHEAT/AVAX 또는 WHEAT/MOR 같은 LP쌍에 유동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BSC의 사용 예시

  1. 유져가 MOR을 민트 하기 위해 BANANA를 볼트에 예치합니다.

  2. BANANA가 수확될 때마다 퍼포먼스 비용이 창출되며 이는 EBC로 이동합니다.

  3. BANANA는 WHEAT의 BANANA EBC에 쌓이며 그대로 스테이킹됩니다.

  4. EBC 컨트랙트는 스테이킹 리워드를 사용하여 WHEAT의 바이백과 소각을 진행합니다. 또한 WHEAT/BNB, WHEAT/MOR 등의 LP자산을 매입하고 동결시켜 본드 수량을 증가시킵니다.

1_lMA1BBzSIwEUc4Br1oNzVQ.png

아발란체 예시

  1. MOR을 민트 하기 위해 JOE를 볼트에 예치합니다.

  2. JOE가 수확될 때마다 퍼포먼스 비용이 창출되며 이는 EBC로 이동합니다.

  3. JOE는 WHEAT의 아발란체 EBC에 쌓이며 JOE는 AVAX/JOE, AVAX, WETH, WBTC 같은 본드로 CONVERT 됩니다.

  4. 각각의 EBC는 스왑 피, 랜딩 소득, AVAX-JOE 이율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리워드는 EBC안에서 컴파운딩되기도 하며 EBC에서 창출되는 이익은 WHEAT 바이백, 소각과 함께 WHEAT/AVAX, WHEAT/MOR LP 본드를 창출합니다.
    1_lMA1BBzSIwEUc4Br1oNzVQ.png

EBC와 WHEAT사이의 관계에 대한 몇 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1. EBC잔액은 MOR에서 창출되는 퍼포먼스 비용의 유입과 랜딩 이율의 수입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승합니다.

  2. EBC에서 창출된 수익은 지속적으로 WHEAT의 매수압력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WHEAT에 예치된 자산이 0원이거나 MOR에서 창출되는 퍼포먼스 비용이 0으로 수렴해도 EBC는 매일 WHEAT을 바이백 하게 됩니다.

  3. WHEAT이 플랫폼에서 얼마나 빠르게 수수료를 획득하는가는 EBC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4. WHEAT의 방출량은 블록당 일정량까지 고정됩니다. 하지만 바이백 파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게 되며 이는 무제한입니다.

여기까지 WHEAT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제 크로스 체인과 하이브리드 브리지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Sort:  

kopasi님이 libera-tor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0 SCT)을 하였습니다.

@kopasi님 감사합니다~~!!

표현이 직절적이어서, 안 볼수가 없네요 ㅎ
들여다보고 공부를 조금 해야겠습니다

살펴보시면 재밌는 시스템이 많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