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RYPTO] 비트코인(BTC)에 날개를 달아줄 리퀴드 사이드체인(LBTC)

in SCT.암호화폐.Crypto5 years ago (edited)

LBTC.pn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어제 고팍스 거래소에 리퀴드 비트코인(LBTC)이 신규 상장된다는 공지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LBTC는 투자자들의 국내-해외 거래소간 이동을 보다 자유롭게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꽤나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이 됩니다.

gopax.jpg

고팍스의 공지문에 개략적으로 왜 LBTC를 상장했고, LBTC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조금 더 간단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리퀴드 사이드체인(Liquid Sidechain)과 LBTC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고팍스의 공윤진CTO의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 여기서는 초보자분들이 이해하시기 쉽도록 아주 단순화하여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LBTC : Liquid Bitcoin


sidechains.png

기본적으로 사이드체인(Sidechain)이란 메인 블록체인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메인 블록체인의 프로토콜, 합의 메커니즘 등은 그대로 두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추가로 달아주는 옵션으로서의 체인을 의미합니다.

사이드체인은 별도의 합의 메커니즘이나 특성을 가지지만 메인 블록체인에 종속되어 양방햔 커뮤니케이션 및 전송 등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메인 블록체인이 없다면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Liquid Network라는 비트코인의 사이드체인에는 비트코인(BTC)과 1:1로 페깅된 상태로 변환되는 LBTC가 존재합니다.

peg-in.png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BTC를 리퀴드 사이드체인으로 옮기게 되면 동일한 수량의 LBTC로 변환이 되었다가, 이를 다시 비트코인 네트워크로 가져오면 동일한 수량의 BTC로 다시 바뀌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메인 네트워크(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사이드체인으로 변환할 때는 페그인(Peg-In)이라고 표현하고, 사이드체인에서 메인 네트워크로 다시 내보내는 것을 페그아웃(Peg-Out)이라고 지칭합니다.

#2. 왜 필요한거지?


asset.png

비트코인은 10분당 1블록이 생성되는 반면에 사이드체인은 1분당 1블록이 생성됩니다. 개별 트랜잭션의 경우 2개의 블록이 생성되면 최종성이 보장되어 비트코인의 전송(입출금)에 소요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래소 이용자 또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비트코인의 가장 큰 단점은 (1)트랜잭션 처리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 그리고 (2) 트랜잭션이 몰리면 수수료가 급격히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이낸스, 비트피넥스, 비트렉스 등 해외 거래소들에 상장된 코인에 투자하려는 경우, 대부분이 BTC페어 마켓을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BTC를 직접 전송하는 대신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트론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해외 거래소에서 다시 해당 토큰을 BTC로 전환해야 하는 수고로움과 추가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LBTC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BTC를 직접 전송하는 것이지만 전송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해외 거래소의 BTC마켓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LBTC로 간편하게 이동을 하여 비트코인의 가격의 급격한 변동 시에도 BTC기반 전송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몇 가지 아쉬운 점


liquid federation.png

다만, 조금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기는 합니다.

(1) 리퀴드 연합체 거래소만 이용 가능

위의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LBTC의 경우에는 리퀴드 연합체(Liquid Federation)에 가입된 거래소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보다 높은 자유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합체에 가입하는 거래소들이 많아져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거래소 중에서는 고팍스와 코인원이 연합체 멤버십에 가입되어 있네요.

(2) 페그인/페그아웃 시간

LBTC로 입출금을 하는 것은 굉장히 빠르게 가능하지만, 페그인/페그아웃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예상보다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 페그인(BTC → LBTC) : 17시간
  • 페그아웃(LBTC → BTC) : 30분

따라서, 빠르게 전환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페그인/페그아웃 기능을 이용하는 대신 LBTC-BTC마켓을 사용해서 즉시 변환을 해야 합니다.

wallet.png

고팍스에서 LBTC 전환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지갑관리]메뉴로 들어가서 [입금]탭을 클릭하여 먼저 LBTC의 입금 주소부터 생성을 해야 합니다.

deposit.png

이런 식으로 미리 입금 주소를 발급해 놓아야 고팍스 거래소 지갑 내에서 BTC의 LBTC전환이 가능합니다. (아직은 페그인 기능부터 지원을 하고, 페그아웃은 추후 별도 공지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퀴드 사이드체인을 만들어낸 블록스트림의 창업멤버들은 비트코인의 핵심 개발자들로, 이미 2014년부터 사이드체인의 개념을 제안한 바 있고 리퀴드 사이드체인은 2018년 9월에 시작된 체인입니다.

이런 사이드체인을 이용하여 비트코인의 안정성 + 사이드체인의 확장성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편의성까지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리퀴드 사이드체인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수수료 20%를 할인받을 수 있는 VIP전용 가입링크(1달 한정)>

Sort:  

좋은정보 잘 읽었습니다.
단지 전송수수료와 전송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시도라면 다소 아쉽긴 하네요.
거래소간 거래와 연합체가 필요한 조건이라면 에스크로 등의 다른 방법을 통해 거래소간 빠른 컨펌을 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ㅎㅎ
암튼, 새로운 시도가 정착되면 또 다시 새로운 시도를 낳을 수 있으니 좋은 시도라고 보아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