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기반 189개 Dapp 연구 보고서 정보 공유
체인스에서 작성하 EOS 기반 189개 Dapp 연구 보고서 [출처] EOS 기반 189개 Dapp 연구 보고서 정보 공유합니다.
원문 : http://www.blockob.com/posts/info/2362
번역 : 체인스 취두부
HiveEcon는 최초로 EOS Index 홈페이지에 등록 된 EOS 기반 189개 Dapp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 “EOS는 이더리움과 달리 EOS만의 특별한 점을 가지고 있다”
2018년 6월 15일 새벽 2시(한국 시간), EOS 메인넷이 15% 투표율을 달성하며 정식 가동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할뿐, EOS생태계의 지속적 발전 가능성은 Dapp의 다양성에 달려있다!
응용 플랫폼: 이더리움 Dapp 보다 더 다양한 응용 플랫폼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 탈중앙화) , 중앙서버에서 작동되는 것이 아닌 블록체인 상에서 구동되는 분산화 네트워크 (예: 이더리움 , EOS 체인)
얼마전 EOS Tribe가 제작한 EOS Dapp 에코맵 (생태도)이 큰 인기를 끌었다. 에코맵에선 달을 둘러싼 행성과 같은 30여개의 Dapp을 소개했다. 그림상의 Dapp은 극히 일부분이며, 이들은 곧 메인 체인으로 이전된다.
EOS의 비젼은 초당 백만 건의 거래를 처리(TPS)하는 블록체인 세계의 “Windows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다. 마치 하나의 PC로 응용 프로그램과 브라우져 및 각종 툴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EOS Dapp 보고서 작성을 시작한 계기이기도 하다.
HiveEcon의 통계에 따르면, 6월13일(EOS 메인넷 가동 후 3일째)까지 EOSIndex에 소개된 EOS Dapp은 모두 189개이다. 대략 거래소, 디지털 월렛, 커뮤니티, 게임, 콘텐츠 발행, 의료, 광고, e-commerce, 미디어, 부동산, 여행, 채용 포탈 서비스 등 19개로 분류하였다. 그 외에는 마이닝 풀(Mining pool), 티케팅 서비스, 사물인터넷(IoT) 등 비인기 Dapp 20개를 포함한다.
게임(10%):체인 기반의 고성능 게임, 다양한 플레이 방식과 멀티 플레이 게임 제공 가능성
작년 11월, 이러디움 게임 CryptoKitties가 갑자기 전 세계를 휩쓸었다. 당시 폭발적인 플레이어 증가와 거래량은 이더리움을 거의 마비시켰다. 이것은 이더리움의 문제점(30-40TPS)을 드러내는 좋은 예시이다.
EOS 메인 체인의 100만 TPS 공약은 이미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현재 EOS 메인넷은 테스트를 통해 3300TPS까지 달성하였다. 이론상으로, EOS 메인 체인은 최대 100만 TPS까지 실현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은 EOS 기반의 다양한 게임 Dapp이 출시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한다.
EOS 게임 Dapp은 CryptoKitties와 같은 애완견 기르기 게임보다 더 다양한 버전의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 (예: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배틀 게임, 마이닝 게임, VR 게임, 카지노 게임 등)
SNS(7%):여전히 대인관계 네트워크와 UX가 관건, 탈중앙화는 그 다음 …
리스트에는 14개의 SNS Dapp이 포함돼 있다. SNS를 둘러싼 이슈 중에서 지속적으로 가장 큰 논란이 되는 것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와 언론의 자유이다. 플랫폼 관리자는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면 이용자의 대화를 모니터링하거나 특정 주제의 커뮤니티를 제한할 권한이 없다. 이러한 SNS 문제점의 해결책으로 탈중앙화 메신져 & SNS Dapp이 개발됐다.
그러나 Dapp 또한 ‘얼마나 다양하고 신선한 콘텐츠로 사용자의 입맛을 맞추냐’가 SNS Dapp 승패의 관건이다.
이더리움 기반의 SNS Dapp ‘Status’는 출시 당시 ‘유명세’를 탔다. 작년에 진행된 Status의 황당무계한 ICO 설계는 결국 이더리움 과부하를 초래하였고, 그에 따라 이더리움 가격은 폭락했다.
Status는 카카오톡과 같은 개념의 플랫폼으로 메신져 외에 브라우져, 라이트 월렛(light wallet)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중에서 브라우져 기능은 이용자의 개인 데이터 베이스 형성을 도와주며, 이용자의 취향에 맞춰 추천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하지만 Status는 이더리움 기반의 브라우져(brwoser)이기 때문에 스마트 컨트랙트 사용시, 일정 가스(gas)가 소모된다. 그에 따라, 이용자는 Statuas 추천 서비스 이용 시 일정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현재 Status에 견줄만한 EOS SNS 어플리케이션은 ONO 뿐이다. 6월, ONO는 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ONO는 EOS 생태계 최초 실행 Dapp으로,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ONO는 현재 운영중이며, 스티밋과 비슷한 개념으로 콘텐츠 작성자가 구독자의 ‘보팅’ 혹은 ‘좋아요’ 를 통해 플랫폼내 코인을 지급받는 형식이다.
그 외, EOS 생태계에는 소개팅, 홈스쿨커뮤니케이션 등 세분화된 다양한 SNS 플랫폼을 구현하고있다. 또, 일반인들은 상상도 못 할 Cannabis Social Network(대마초 애연가 SNS)、Karma(사람들이 선행을 베풀게 격려하는 플랫폼)와 같은 특이한 Dapp 들도 출현하고 있다.
거래소(4%):EOS 생태계를 위한 탈중앙화 거래소 실현
현재, 전세계에 4000개 이상의 거래소가 있으며, 메인 거래소는 대부분 중앙화로 운영된다. 이더리움은 이미 EtherDela,Idex,ForkDelta 및 Loopring 등 탈중앙화 거래소가 있으며, 거래 체결 시간은 대략 몇십초가 소요된다. 일정한 수수료를 받는 중앙화 거래소에 비해 탈중앙화 거래소의 거래 원금은 블록체인 거래 비용의 영향을 받게된다, 따라서 소액거래를 진행하고자 하면 탈중앙화 거래소보단 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EOS의 거래 처리는 이더리움보다 몇 단계 더 우수한 고성능을 자랑한다. EOS의 이러한 고성능은 탈중앙화 거래소에 적합하며, 다량의 실시간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제공한다.
리스트에 있는 거래소는 대부분 탈중앙화 거래소다. 현재 3개의 거래소가 운영 중이며, HiveEcon은 카이만 제도에 등록된 체인스 거래 플랫폼에 주목하게 되었다. 6월 8일에 정식 오픈하여 현재 3개의 코인만 상장되어있고 거래량이 많지 않지만 세계 최초 EOS 생태계 기반의 거래소라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그외, 세계 탑 5위 거래소인 Bitfinex 또한 EOS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 EOSfinex 를 출시할 예정이다.
콘텐츠 발행/ 지식 허브(4%):토큰은 커뮤니티 활성화와 UX 운영의 영혼
위에서 언급한 게임, SNS 및 탈중앙화 거래소는 메인 체인의 거래 처리 효율과 보안성을 크게 중시한다. 그에 비해, 콘텐츠 발행과 저작권 영역은 기술의 성능보다는 저장 성능과 게시물 업로드의 자유 및 공정성을 중시한다.
현재, 중앙화 콘텐츠 시장은 5가지의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 정보의 진실성, 표절&원고 청탁, 콘텐츠 퀄리티의 불안정성, 중앙화 플랫폼의 개입 및 개인정보 남용
이러한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있는 콘텐츠 영역에서 탈중앙화 플랫폼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이더리움 기반의 Primas는 사용자의 추천, 좋아요, 댓글, 공유, 링크 등을 통해 플랫폼 토큰 PST을 지급한다. Primas의 총칙: 더 많은 고퀄리티의 콘텐츠 발행은 더 많은 이들의 보팅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이며, 이에 맞춰 더 많은 PST가 락업, 소비되면 PST 유통 수량 부족으로 그 가치가 자연스럽게 상승된다.
EOS 생태계에 있어, 콘텐츠 영역은 현재 그 가능성을 가장 크게 평가받는 하나의 플랫폼이며, 미국의 Everipedia, 중국의 Press.One、YOYOW 및 UIP와 같은 다양한 Dapp이 출시됐다.
올해 2월, Everipedia는 30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지하였다. 홈페이지는 6월에 IQ 토큰 에어드랍을 진행할 것이라고 공시했으며, 추후 사용자들은 편집 및 내용 수정을 통해 IQ를 지급받을 수 있다. Everipedia가 Primas와 같은 방식으로 토큰을 락업 시킬지는 미정이지만, 이더리움이던 EOS던 커뮤니티 인센티브와 UX 운영에 있어 플랫폼 토큰은 플랫폼 운영의 핵심적 요소이다.
생태계 지원 파워 역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
리스트에서 EOS 생태계 지원 플랫폼의 비중이 가장 크다, 그 중에는 28개의 BP 후보(BPC), 5개 EOS 커뮤니티, 3개 BPC 모니터링 툴 및 12개의 정보 플랫폼과 포탈 사이트가 있다. 엄격히 나누자면 이들은 Dapp은 아니지만, HiveEcon은 이들을 리스트에 포함시켰다. 왜냐면, 첫째 이들은 EOS 생태계에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이며, 둘째 EOS Index에 수록된 BP 후보들은 생태계 육성자이며, 블록체인 브라우져, 스마트 컨트랙트, 월렛등과 같은 Dapp을 개발하기 때문이다. 세번째, 이 글의 데이터 출처인 EOSindex, EOS 에어드랍 프로젝트 수록 플랫폼 EOS Drops 및 EOS 중국어 정보 플랫폼 IMEOS를 포함한 12개 정보 플랫폼 모두 EOS 생태계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진행 정도: 반 이상의 프로젝트 착수
프로젝트 진행도는 4 단계 분류하였다. 초기 사업 구상부터 Dapp 프레임 구상 그리고 Dapp 실행까지, ‘초기 구상- 개발 중- 베타- 실행 중’ 으로 나뉜다.
리스트의 189개 프로젝트 중, 10%의 프로젝트는 여전히 초기 구상 단계에 머물러있으며, 41%가 개발 단계에 있다.
베타(오픈 베타& 내부 테스트) 버전 단계와 이미 실행 중인 Dapp이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이미 실행된( 최소 베타 버전) 블록체인, 프로토콜 혹은 Dapp등이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공 기준의 하나라는 것이다.
해당 국가:중국판「진격의 거인」
소속 국가가 불명한 31개 프로젝트를 제외하고, 158개의 EOS Dapp 중 중국 팀 Dapp이 21%를 차지한다. 그 뒤로 미국(13%), 캐나다(8%)가 있다.
Thomson Reuters 의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데이터 베티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7년 406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특허 신청 중 225개의 특허가 중국 소유로 세계 1위이다. 그 뒤로 미국(91개) 호주 (13개)가 자리 잡았다.
인터넷 시대(2.0 era)부터, 서양 국가들은 업계 기술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으며, 업계는 그들의 움직임에 좌지우지됐다. 그러나 블록체인 영역에 있어서는 중국의 기술이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SNS 응용 프로그램 ONO, 콘텐츠 발행 프로그램 Press.One과 UIP , Hardware Wallet Bepal 등의 Dapp이 세계 각 영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 현황: 생태계 발전 초기의 불투명성
189개의 Dapp 중, ICO 진행 여부를 홈페이지에 표명하거나 이미 ICO를 진행한 Dapp은 총 19개(11%)다. 그 중 8개의 Dapp이 ICO 진행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7개의 Dapp은 ICO 진행중이거나 이미 완료한 프로젝트다. 몇몇 Dapp은 ICO 결과를 공시하지 않았으며, 4개의 Dapp만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를 공개하였다.
콘텐츠 저작권 Dapp:
Press.One:5일간 1.85억 달러 투자 유치;
YOYOW:2000BTC 유치 목표 달성,당시 시세로 계산하면 4000만 (인민폐) 정도 (한국돈: 68억 가량)
엔터테이먼트(오락) Dapp:
Letitplay:초기 266.47ETH 투자 유치
의료 응용 Dapp:
Iryo:홈페이지에 Pre-ICO 결과를 공시하지 않았지만, ICO Drops 사이트에서 ICO 진행 현황을 찾아 볼 수 있다. 이 글이 발표되는 시점까지 이미 1.58천만 달러의 자금을 모금 하였고, 목표치의 61%를 달성하였다.
그 외, 7개의 Dapp은 ICO소식도 없을 뿐더러 ICO Drops 사이트에서도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없다. 이더리움 기반의 ICO 무질서 상황을 생각한다면, EOS 생태계 발전 초기의 혼란과 불투명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점은 , ICO 자금 조달 방식 외에, 2개의 해성급 Dapp이 이미 A라운드 투자를 유치 했다는 점이다. ONO는 블록체인 투자 기관 Chinaventure와 한국 한국투자증권(KIP)으로 부터 천만 달러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Everipedia 또한, 디지털 자산 상업은행 Galaxy Digital로 부터 3,000만 달러를 유치했다.
EOS 앞으로 갈 길이 멀어, 그러나——대규모 상업화 Dapp 실행 가능성 이더리움 보다 더 클수도
이 글을 발표 한 시점으로 , EOS 시가총액은 93억 달러로 490억 시가총액을 자랑하는 이더리움과는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4살이 된 이더리움에 비하면 EOS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현재, 메인 스트림을 이끄는 Dapp 개발 플랫폼은 이더리움이다. 이더리움 메인 체인은 이미 1500개 이상의 Dapp을 보유하고 있으나, 실제 착수된 대규모 상업 Dapp은 한 개도 없다. DappRadar 데이터에 의하면,IDEX 와 Fork Delta 두 개의 탈중앙화 거래소 만이 일평균 이용자수(DAU) 1000을 달성한다. 예를 들자면, 중국의 뉴스앱 今日头条(진르터우탸오)의 DAU는 1억이상이다. 아직 블록체인 Dapp의 갈 길이 멀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론적으로, EOS Dapp의 상업화 실현 가능성은 이더리움 보다 더 크다.
현재 이더리움 TPS는 초당 30-40거래 처리, EOS는 이미 베타 단계에서 초당 1000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했다.
아직 EOS 백서에 기재된 것과 같은 1,000,000 트랜잭션 TPS 성능을 실현하지 못 했다. 그러나 OracleChain CEO는,“현재 이미 몇천 TPS 오더를 처리하며, 예상대로 라면 연말에 백만 TPS 처리 규모를 실행해 낼 것이다. ” 고성능은 Dapp 대규모 영역 착수 실행의 우선적 요소이다. 특히 거래 플랫폼, 디지털 월렛, 멀티 플레이어 게임들의 플랫폼에서는 더 높은 TPS 성능이 요구되어진다. 결국, 어느 누구도 거래 혹은 이체를 위해 몇 시간씩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컨센서스(증명방식)에 있어, EOS는 DPoS 방식이다. 모든 EOS 홀더들은 투표를 통해 EOS BP를 직접 선출합니다. 이더리움 PoS와 PoW의 복잡한 구조와 비교했을때, DPoS 합의 알고리즘은 하드 포크 발생 확률이 적고, 에너지 소비 또한 적다.
Dapp과 개발자에게 있어, 메인 체인을 다루는 일은 가장 핵심적인 일이다. 하드 포크 중에 다른 체인이 생길 가능성이 적다는 것은 Dapp 개발팀이 헛수고를 할 리스크도 적다는 것이다. 포크(fork)가 발생한 Dapp은 블록체인상의 Symbian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현재 EOS의 포크 리스크는 충분히 낮다, 이러한 EOS의 장점은 개발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이유 중 하나이다.
그 외, 개발자들 눈에 이더리움이 무표정을 하고 있다면, EOS는 열정적이적 대범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이더리움은 ‘프리미엄 상용 관례를 거부하며, 약관의 일부 내용으로 지정한다 ’라고 밝혔다. 반대로 EOS는 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것이며, 개발자들의 효율을 증진시키고, 실제 Dapp 실행과 이익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발자들에게 우호적인 EOS 체인은 이미 다양한 생태계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생태계 서비스 제공 Dapp은 전체의 2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EOS 응용 생태계 시스템 구축과 글로벌 기업 on chain을 도와주는 Dapp Etheos와 폴란드가 개발한 스마트 컨트랙트 프레임 Tokenika 등을 포함한다. 이번에 BP로 당선 된 HuobiPool(PoW 제공)과 EOS Gravity (인큐베이팅 응용) 등은 아직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았다.
189개 표를 PDF파일로 받고싶은 분은 텔래그램에서 요청하시면 드립니다!
체인스 텔래그램: https://t.me/chaincegroup
체인스 텔래그램 공지방 : https://t.me/hellochaince
카톡방 2번방: https://open.kakao.com/o/golI6NM
[출처] EOS 기반 189개 Dapp 연구 보고서|작성자 두부체인스님
https://blog.naver.com/mnbvc314/221315395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