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0-12/1 BTC, BCH 차트 분석에 따른 매수 및 매도 시점 파악
11/30 급락은 단기간 급등에 의한 조정과 더불어, 12/1 한중일 정부규제에 의한 시장불안에 의해 발생하였다.
12월 CME 상장이라는 대형 호재가 남아있는 상황이기에, 단기적 하락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하루간 지속관찰하였다.
12/1 새벽 2:00 경 매수시점 파악
BTC와 BCH 차트를 관찰하던 중, 상승세로의 전환 움직임을 포착하였다.
//BCH 2H
//BTC 2H
1.과 2.에서, 주가가 급락하나, 거래량은 증가
코인시장의 악재(12/1 정부규제)에 따른 일시적인 수급충격으로, 이후 거래량을 줄이며 상승반등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
출처 : http://blog.daum.net/missingloveyou/50
주가가 지지선을 붕괴하면서 갭하락 음봉이 연이어 발생하는데 거래량은 서서히 증가하는 패턴입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V자로 추세전환하면서 별다른 대량거래를 수반하지 않고 급등하는 경우로 미처 일반 투자가들이 인식하여 붙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출처 : http://blog.ohmynews.com/js1029/188438
주가가 급등한 이후 상투권을 찍고 급락하면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우는 대부분 주식에 대한 미래기대치가 높다는 것을 말합니다.기대치가 높으니 급락을 해도 누군가 계속해서 매수를 하는 과정에서 거래량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그 기대치가 허상일 경우에는 첩첩산중으로 매물대가 쌓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여기서 기대치란, 12월 CME 상장을 의미하고 허상인지 아닌지는, 추후에 판단해야한다.(미국 정부 규제로 인해, CME 상장이 취소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능성은 희박하다
출처 : https://steemit.com/coinkorea/@r-shin/11-29-30
2.에서 역망치 캔들의 등장과 더불어 거래량 폭증
12/1 새벽 2:00 경 역망치 캔들이 2개 연속으로 발생하는 것을 포착하였으나, 현재 글을 작성하는 시점 09:00에서는 역망치 캔들이 1개만 보인다..
하락추세에서의 거래량 폭증과 더불어, 역망치 캔들의 등장으로, 상승추세로 바뀔 확률이 높기에 재진입을 하였다.
비중 : BTC 3, BCH 2, ETC 1(12/13 확실한 호재가 남아있는 작전주)
포스트를 작성하는 지금, 다음 그림의 3. 에서 상승추세의 거래량 급증이 관찰되어, 전액 매도하였다.
거래량이 급증한 것에 비해, 상승폭은 작다. 이것은 하락추세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오늘 있을 12/1 한중일 정부규제와, 12/4 정무위원회 가상화폐 공청회 이후, 시장의 변동성을 파악하여 매수시점을 다시 잡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