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투자. 이렇게 하면 잃을 수 있다. - '허술한 ICO'

in #cryptocurrency7 years ago

블록체인 시스템이 나타난 이후로 엄청나게 많은 가상화폐와 이를 활용한 사업들이 즐비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를 통해 이익을 얻으려 했고 가상화폐의 시세는 이를 반영하듯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고 있다.

나 또한 이런 파도를 타기 위해서 이런저런 화폐 또는 사업들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내 자산을 불리기 보다는 잘 잃을 수 있는 방법을 정의할 수 있었다.

지금부터는 그에 대한 내용을 하나하나 올려보려 한다.


때는 2017년 11월, 이런 저런 가상 화폐들이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ICO를 통해서 적게 넣고 대박나자라는 생각으로 여기저기 ICO 소식을 확인하며 넣고 있던 게 그 때의 추세였다.

참고로 나는 30대 중반의 조용히 기업을 다니고 있는 SW개발자다.
평소에도 투자라는 것은 한번도 하지 않았다.
심지어 비트코인이라는 이야기도 몇년 전부터 듣고는 있었지만 투자를 하지는 않았다.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친구에 의해서였다.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하던 친구의 말을 듣고 실제 빗썸 거래소를 이용해서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해보았다.
매일매일 시세를 확인하면서 울고 웃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이익을 보게 되었다.

'이 판은 되는 판이다.'

초짜의 행운은 강한 확신을 가져다 주었고 좀 더 큰 이익을 얻고 싶은 욕심을 가져다 주었다.

그 와중에 또 다른 친구가 ICO에 대한 설명을 하며 업체의 진위여부를 가려달라고 하였다.

'ElectroCoin'

이 Coin이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확인해 달라고 했지만 애시당초 그런게 진짜인지 확인하는 법이 있기는 한건가.

반신반의하며 사이트를 본 순간 몇가지의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몇가지 이유가 있었음에도 불과하고 나는 10만원이니까라는 생각으로 그들에게 투자했다.

의심의 불씨는 당연히 마음속에서 꺼지지 않았고 이미 70%의 생각으로 이건 사기라고 생각했다.

도대체 무슨 생각이었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30%의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ICO 종료가 되고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다는 날짜가 다가오고 있었다.
그에 맞춰 그들의 홈페이지는 리뉴얼을 하기 위해서 작업을 진행중이라는 공사 표시가 나타나고 있었다.
그들의 트위터 계정에서는 점점 패닉으로 빠져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였다.
카운트 다운과 함께 하늘로 사라지는 영상, 우리는 모두 사기를 당했다는 메시지가 넘쳐나고 있었다.

그리고 D-Day.
그들은 트위터 계정을 폐쇄하고 홈페이지는 404(접속안됨)를 던졌다.

그때 가졌던 의심은 아래와 같다.

1)회원가입/로그인(Membership)에 대해서 매우 허술했다.

  • 대개 로그인을 할때는 사용자 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보안을 이중 삼중으로 거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돈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말이다.

  • 회원 가입시 Password를 영문숫자로만 기입해야 한다면 그건 정말 과거의 이야기다. 요즈음은 대소문자에다가 특수문자까지 추가해서 나조차도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게 만든다.

2)비트코인을 전송해야 할 때도 보안 체크가 되어있지 않았다.

  • 설령 안전하게 멤버쉽이 잘되어 있다고 한들, 돈을 다루는 구간에서 제대로 된 보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건 100% 잘못된 사이트다.

  • 돈과 관련된 곳은 아무리 내가 불편하다고 하더라도 보안적으로 완벽해야 한다. 만약 이 부분이 너무나도 간편하게 다 생략되어 있다면 이유는 2가지다. 그쪽이 미친듯이 보안이 철저해서 잘되어있거나 그냥 사기꾼이거나. 일반적으로는 거의 다 후자에 속한다.

3)내 정보를 확인하는 곳이 RPG 스테이터스를 확인하는 형태가 아니라 아바타 닉네임 확인하는 곳 처럼 저렴해 보인다.

  • 정말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면 개개인의 멤버에 대해서 확실한 케어가 필요하다. 만약 개인정보를 확인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가 전혀 찾아지지 않는다면 의심할 필요가 있다.

  • 그리고 아무리 접속해도 내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고 왔다갔다 하면 이건 서버 쪽 대응도 제대로 안되어 있는 것이다. 과감하게 포기하자.

아무리 큰 꿈을 가지고 있어도 내가 넣으려고 하는 곳이 위와 같다면 그때는 마음편히 포기하자.

물론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도 있지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그들이 진짜일 수 있는 가능성은 반도 안된다.

도박은 잃어도 되는 돈을 쓰는 것이다. 절대 무리하지 말자.

새로운 업체라고 바로 넣지말고 위에 얘기한 것들을 한번만 확인해보시라.

못 얻는 것은 0이지만 잃어버린 것은 마이너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