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툴킷 비교 - Greymass (설치형) vs. EOSToolkit (웹형)

in #coinkorea7 years ago

EOS 블록체인에 계정 생성, 토큰 전송, 투표와 같은 명령을 보내기 위해 Docker를 설치 후 command line tool 인 cleos를 사용하면 됩니다. cleos 를 사용하면 EOS 블록체인에서 지원하는 모든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cleos는 커맨드 라인 기반의 tool 입니다. 따라서, 일반 EOS 홀더가 cleos를 통해 EOS 블록체인에 명령을 보내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결국, 우리와 같은 일반 EOS 홀더는 UI 로 지원되는 툴킷이 있어야 EOS 블록체인에 명령을 보낼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 BP 를 통해 다양한 툴킷이 제공되고 있고 그 기능 또한 계속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설치형 툴킷으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Greymass 툴킷과 웹형으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EOSToolkit 을 서로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툴킷의 기능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은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18.7.16 기준 (Greymass 0.3.3) 내용임을 먼저 인지해 주셔야 합니다.

자체 인증

Greymass 는 처음 사용 시 본인 계정의 private key를 import 해야 합니다. 따라서, Greymass 에서 명령을 보낼 때는 별도 툴의 인증 없이 바로 명령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EOSToolkit 은 웹형이기 때문에 명령에 대한 자체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인증툴이 스캐터와과 같이 사용을 해야 합니다.

멀티 계정 지원

EOSToolkit은 스캐터와 연동하여 사용을 합니다. 따라서, 스캐터에 여러 계정 정보를 입력해 놓는다면 편리하게 여러 계정을 변경을 하며 사용을 가능합니다.
초기 Greymass 를 사용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이 멀티 계정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멀티 계정을 지원하기 전에는 해당 계정으로 명령를 보낼 때마다 private key를 다시 import 해야만 됐습니다. 하지만, 0.3.0 버전부터 Greymass 도 멀티 계정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토큰 전송 (EOS와 에어드랍 받은 토큰)

현재 최신 버전의 Greymass 와 EOSToolkit 에서 모두 EOS와 에어드랍 받은 토큰의 전송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용법이 조금 다릅니다.
Greymass 는 “Add Custom Token” 이라는 메뉴가 있어 에어드랍 받은 토큰에 대해 Contact와 Symbol을 한번 등록하고 그 이후부터는 해당 토큰을 선택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EOSToolkit에서는 토큰 전송 시에 Contact, Symbol을 입력하게 되어 있어 토큰 전송 시마다 입력을 해야 합니다. (물론 같은 토큰을 연속하여 보낼 때는 이전에 입력되어 있는 값이 유지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계정 생성

EOSToolkit은 모계정을 통한 계정 생성 기능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스캐터 같은 곳에서 먼저 키쌍을 생성 후 생성한 키와 모계정을 통해 계정 생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Greymass는 모계정을 통한 계정 생성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Greymass는 키쌍 생성 기능은 지원하고 있네요.

권한 변경

EOSToolkit은 active, owner permission을 변경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Greymass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스테이킹 (언스테이킹)

Greymass와 EOSToolkit 모두 본인 계정에 대한 스테이킹과 언스테이킹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CPU/NET 자원 스테이킹은 타계정으로도 가능하고 또 타계정으로 임대도 가능합니다.
현재 EOSToolkit은 타계정으로 전송 후 스테이킹, 타계정으로 임대하는 기능까지 모두 지원하고 있지만, Greymass는 타계정에 스테이킹/언스테이킹 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투표

Greymass는 BP 투표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EOSToolkit은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RAM 매매

Greymass와 EOSToolkit 모두 본인 계정에 대한 RAM 구매/판매가 지원됩니다.
하지만, RAM은 구매 시 타계정으로 할당이 가능합니다. 현재 RAM 구매 시 타계정으로 할당되는 기능은 EOSToolkit 에서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계정명 경매

postfix 로 사용할 계정명을 경매를 통해 획득이 가능합니다.
현재 경매에 입찰할 수 있는 기능은 EOSToolkit 에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EOSToolkit 지원 예정 기능

EOSToolkit은 스팀잇 포스팅을 통해 향후 어떤 기능을 추가적으로 지원할 것인지 공지를 하였습니다.
현재 아래 기능들을 EOSToolkit 에서 추가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Multisig 기능은 보안상 꼭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빨리 지원이 됐으면 좋겠네요.

  1. 투표 
  2. Multisig 권한
  3. Multisig Transaction
  4. Desktop, 아이폰 버전

결론

초기에는 Greymass, EOSToolkit 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서로 달라 두 개의 툴킷을 모두 병행해서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기본적인 기능들은 업데이트를 통해 Greymass, EOSToolkit 에서 모두 지원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본적인 기능 외에 Advance 한 기능을 원하면다면 EOSToolkit 사용을 추천합니다. 해당 툴킷이 Greymass 보다 조금 더 추가적인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큰 전송, 투표, RAM 매매와 같이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한다면 툴킷 독립적으로 인증까지 가능한 Greymass 를 추천합니다.
추가적으로 Greymass, EOSTookit 사용을 고려할 때 생각해야 하는 것이 설치형 툴킷과 웹형 툴킷의 장단점입니다.
설치형 툴킷은 기능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다시 설치 파일을 받아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웹형 툴킷은 다시 웹에 접속하는 것만으로 새로운 기능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 측면에서는 설치형 툴킷보다는 웹형 툴킷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웹형 툴킷은 스캐터와 같은 추가적인 인증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기능만 간단하게 이용을 할 때는 웹형 툴킷보다는 설치형 툴킷이 조금 더 편리하다고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