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플러그를 활용해서 CPU + GPU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해서 평소 사용하던 스마트 플러그 제품을 활용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먼저 제 개인용 PC의 테스트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채굴 코인 : Zcash
- CPU 채굴 : nheqminer
- GPU 채굴 : EWBF miner
- CPU 사양 : Intel Core i7-6700k 8-core 4.00GHz / 64bit
- GPU 사양 : Nvidia GeForce GTX 1080 / 16GB RAM
- 스마트 플러스 : Brunt https://brunt.co/plug.html
스마트 플러그는 PC의 콘센트에 연결하면 실시간 소비전력과 일별 누적 전력량을 모바일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테스트 방식은 대단한건 아니고 단순하게 마이너를 작동시키는 순간의 소비전력 변화를 측정하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그래도 반복 테스트 결과 수치 자체는 나름 정교한 편이네요.
먼저 평상시 PC 사용 환경에서 CPU(8-core 풀가동)를 활용한 마이닝이 시작되는 지점의 변화입니다. 67W에서 142W로 변화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다음은 CPU 마이닝 작업 중 추가로 GPU 마이닝을 가동할 때의 소비전력 변화입니다. 앞서 142W를 유지하던 소비전력이 340W로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I 우측 하단의 5.5Kwh라는 수치는 오늘 하루 동안 PC가 단독으로 사용한 누적 전력량입니다. 누진세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께는 이 수치 또한 참고가 되시겠네요.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PC자체 팬과 CPU 팬 전반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CPU가 가동될 때 급격히 증가하는 느낌입니다. 소비전력과 무관하게 프로세스 방식에 따른 발열량의 차이가 있는거 같습니다. 사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CPU와 GPU의 채굴 효율이겠죠. 실시간으로 오르내리는 편이지만 대략적으로 봤을 때
- CPU 채굴 : 20~30 Sol/s
- GPU 채굴 : 450~460 Sol/s
정도로 확인되네요. GPU는 조금 무리하는 탓에 온도가 82도 정도가 나옵니다. CPU와 GPU를 동시에 가동해서 채굴하려는 계획을 가지신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됐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이렇게 채굴을 직접 경험해보는 이유는 블록체인이라고 하는 다음 시대를 이끌어갈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여러 전문 자료들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한편, 현재 존재하는 블록체인과 관련한 사용자 접점들을 직접 경험함하며 다른 사용자들과도 소통함으로써 언젠가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에 작게나마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에 포스팅하는 것도 사실 이번이 처음인데 앞으로도 보다 활발하게 소통하며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완할 부분이 보이신다면 편하게 피드백 주세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테스트 자료 기대해보겠습니다 ^^
반가워요 ~
첫 댓글을 보니 어린애처럼 신기하고 기분 좋네요. 인사 감사드려요. 저도 반갑습니다.
요렇게하면 많이 덥나요? ㅋㅋ 저도 해보고 싶네요.
반가워요~ 자주뵈요 ㅎㅎ
좀 덥긴하지만 원래 고사양 GPU를 사용하는 작업들을 많이 하는 편이라 저한테는 평상시와 크게 다르진 않네요. 물론 인터넷 서핑이나 간단한 문서 작업을 할 때 정도만 마이닝을 가동하고 있네요. 안그러면 너무 버벅거려서요.
수익성은 괜찮나요? 저도 타이탄 파스칼 두개 있긴한데..
재미 삼아 해보는거라 확답 드리긴 어렵지만 간단하게나마 테스트 결과를 공유드리자면요, 본문과 같은 PC 사양에 이더리움 기준으로 하루 평균 0.012~0.013ETH 정도가 쌓이네요. 24시간 풀가동 기준이고 중간 중간 가동하신다면 그에 비례해 계산 가능하겠죠. 사실 Zcash는 정확한 데이터랄게 아직 없어서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CPU랑 GPU 같이 가동해보려고 잠깐 넘어와본 정도라서요.
생각보다 꽤 쌓이네요 ㅎㅎ.. 확실히 좋네..
신규 투자가 아니고 원래 보유 중인 그래픽카드니까 원금 환수 고민이 없어 좋네요.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후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