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oLL] FCoin 거래소의 FT 코인 & Trans-Fee Mining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바이낸스와 업비트를 포함한 거래량 기준 TOP 10 암호화폐 거래소의 거래량을 모두 다 합쳐도 이번에 새로 급부상하고 있는 FCoin 거래소의 거래량에 미치지 못합니다. 또한 FCoin 거래소의 새로운 코인 상장 방식 덕분에 이더리움 네트워크 거래 수수료는 20배가 넘는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큰 관심을 끌고 있는 FCoin 거래소의 FT 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T 코인의 특징
FT 코인은 FCoin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한 토큰입니다. 바이낸스의 BNB 코인 후오비의 HT 토큰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하지만, FT 토큰은 거래비용 채굴(Trans-Fee Mining)방식이라는 독특한 방법을 통해 채굴되어 사람들에게 분배됩니다. 거래비용 채굴방식은 FCoin 거래소에서 트레이딩을 하였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일정 비율 만큼 FT 코인으로 돌려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FT 코인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FCoin 거래소에서는 무분별한 또는 무의미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을겁니다. 큰 폭으로 가격이 하락하지 않는 이상, 거래를 하는 것만으로도 FT 코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로 FCoin 거래소는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와 비교 할 수 없는 높은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이낸스(Binance) 거래소가 $1,063,278,344의 24시간 거래량을 보여주는데, FCoin은 바이낸스 거래량의 8배가까이 되는 $8,136,783,661의 24시간 거래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FT 코인 활용도
FCoin 거래소에서 미친듯이 사고 팔아서 얻은 FT 코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물론 FT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게되면 팔아서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T 코인의 진짜 활용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1. 이익 분배
FCoin 거래소의 트레이딩 플랫폼의 이익은 FT 코인 보유자들에게 일정 비율로 분배된다고 합니다. 80%는 FT 코인 보유자들에게, 그리고 20%는 FCoin 개발자와 운영 비용에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2. 영향력 행사 가능
FT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면 FCoin 커뮤니티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중요한 안건에 대해 투표를 통해 참여하는 방식이죠.
3. 커뮤니티 투표권 획득
FCoin 거래소의 커뮤니티의 위원들은 일정 기간마다 바뀐다고 합니다. FT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면 커뮤니티 위원 후보로 출마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합니다. 참고로, 커뮤니티의 위원들은 FCoin 플랫폼의 투명함을 감시하며 커뮤니티 맴버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어야한다고 합니다.
FT 코인 분배도
FT 코인 총 발행량: 10,000,000,000 (100억개)
인플레이션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5% - 프라이빗 세일
9% - 전략적 파트너
12% - 창립 맴버
23% - FCoin 펀드
51% - 커뮤니티 분배
토큰 분배의 51%를 차지하는 커뮤니티 분배가 바로 거래비용 채굴(Trans-Fee Mining) 방식으로 분배됩니다. FCoin 거래소에서 사고 팔면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FT 코인으로 다시 돌려주는 것이죠. 이는 총 발행량의 51%인 51억개의 FT 코인이 다 없어질때까지 이루어질 것이라 합니다. 또한 토큰 분배의 23%를 차지하는 FCoin 펀드는 암호화폐 생태계에 다시 투자될 것이라고 합니다.
FCoin 거래소에 의하면 자신들이 발행한 FT 코인의 분배는 51%는 일반 사람들이 보유하고 49%는 개인적 또는 전략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 FT 코인 분배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는 듯 싶습니다.
FT 코인 로드맵
보통 거래소 발행 토큰은 로드맵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FT 코인의 로드맵이 FCoin 거래소 자체의 로드맵인 셈이죠. 그래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18년 4월 - 거래소 베타 버전 오픈
- 2018년 5월 - 주요 암호화폐 상장 및 공식 트레이딩 오픈
- 2018년 7월 - 스마트 컨트렉트 투표 시작
- 2018년 8월 - FT 코인 보유자들에게 이익 분배
- 2018년 9월 - 새로운 암호화폐 평가 기준과 트레이딩 유동성
- 2019년 4월 - FCoin 커뮤니티 위원 선거
로드맵에 왜 갑자기 2018년 8월에서 2019년 4월로 훌쩍 건너 뛴것이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크게 걱정할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이번 8월에 있을 FT 코인 보유자들에게 이익을 분배하는 이벤트가 가장 크게 다가올 듯 싶네요.
하루에 채굴되는 FT 코인 양
FCoin 거래소 메인에 가면 확인할 수 있는 스탯입니다. 어제 하루 동안 총 비트코인 2,360개의 가치의 FT 코인이 채굴되었다고 합니다. 다시 해석하자면 FCoin 거래소에서 어제 하루 발생한 수수료만 한화로 약 165억원에 달한다는 뜻이며, 이 정도의 FT 코인이 분배되었다는 뜻입니다.
왼쪽에 작은 글씨로 써진 부분의 수치도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어제 하루 동안 약 5800만개의 코인이 분배되었으며, 현재는 약 260억개의 FT 코인이 채굴이 완료된 상태라고 합니다. 거래비용 채굴방식으로 분배될 FT 코인이 510억개라는 점을 보면 벌써 50% 가까히 채굴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또한 코인마켓캡(CoinMarkerCap) 사이트에는 FT 코인의 정보가 아직 업데이트 되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FCoin 거래소에서 자체적인 코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네요. FT 코인의 시가 총액은 약 $618,000,000이며, 코인마켓캡에 업데이트 되는 것은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FT 코인만 시가 총액으로 계산하니, 약 $401,000,000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9일 시점으로는 시가 총액 기준 34등에 위치할 수 있겠네요.
FT 코인은 바이낸스와 비슷한 거래량을 가지고 있는 후오비 거래소 발행 암호화폐인 HT 토큰의 시가총액의 4배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오비 토큰의 시가총액 순위는 67등에 위치해 있습니다. FCoin 거래소는 이제 시작이니 FT 코인이 고평가 되었다 저평가 되었다라는 의견은 남기지 않겠습니다. 다만, FT 코인이 정말 무서운 점은 하루에만 2000개가 넘는 비트코인의 가치가 시가총액에 더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FCoin 과연 엄청난 거래소네요.
FT 코인 전망 및 Trans-Fee Mining에 대한 견해
FT 코인의 전망은 FCoin 거래소의 성공과 직결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FCoin 거래소가 얼마나 많은 암호화폐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는냐 혹은 좋은 암호화폐 거래소로 인식되는냐에 달려있죠.
우선 저는 FCoin 거래소를 직접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약 $8,100,000,000의 거래량을 감당하는 거래소이기 때문에 충분한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 서버를 구축한 것으로 보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중에서는 아마도 역대급 거래량을 보여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성능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제가 걱정되는 것은 거래비용 채굴(Trans-Fee Mining) 방식의 유지성입니다. 우선 FCoin의 채굴 방식에 대해서는 저는 굉장히 획기적인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토큰을 분배하는 방식중 하나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은 없죠. 허나 FCoin 거래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트레이딩은 99%가 봇(Bot)일거라 생각됩니다. 즉, 거대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고 안전한 트레이딩 봇을 사용할 만큼의 힘이 있는 사람들이 무지막지한 사고팔기를 반복하면서 FT 코인의 채굴을 독점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특정 코인을 소수의 개인이나 집단이 보유하고 있을경우 시세도 조작하기 쉽다는 사실 알고 있을 겁니다.
또한 이러한 FT 코인 독점사태가 발생할시 FCoin 커뮤니티의 투표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하기 않을 확률이 높겠죠. 또한 FT 코인 보유자들에게 분배되는 이익도 거대한 고래들이 독점하게 되겠죠. 이러한 점을 미루어보아 저는 거래비용 채굴(Trans-Fee Mining) 방식은 지분 증명(Proof of Stake)의 극단적인 버전이라고 생각됩니다. 빈익빈 부익부를 더 극단적으로 가져가는 구조를 가지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글을 계속 보고 싶으시다면 팔로우 & 업보트 부탁드립니다!
CNoLL의 다른 코인 분석글 더 보기
- 비트코인(Bitcoin)은 무엇인가?
-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 이더리움 클래식(ETC)은 무엇인가?
- 리플(Ripple)은 무엇인가?
- 라이트코인(Litecoin)은 무엇인가?
-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는 무엇인가?
- 테더(Tether)는 무엇인가?
- 퀀텀(QTUM)은 무엇인가?
- 모네로(Monero)는 무엇인가?
- 스텔라(Stellar)는 무엇인가?
- 질리카(Zilliqa)는 무엇인가?
- 이오스(EOS)는 무엇인가?
- 네오(NEO)는 무엇인가?
- 온톨로지(Ontology)는 무엇인가?
- 나노(NANO)는 무엇인가?
- 아이오타(IOTA)는 무엇인가?
- 스트라티스(Stratis)는 무엇인가?
- 트론(Tron)은 무엇인가?
- 아이콘(ICON)은 무엇인가?
- 비체인(VeChain)은 무엇인가?
- 네뷸러스(Nebulas)는 무엇인가?
- 오미세고(OmiseGo)는 무엇인가?
- 파퓰러스(Populous)는 무엇인가?
- 골렘(Golem)은 무엇인가?
- 솜(SONM)은 무엇인가?
저도 생각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제가 우려하는 것은 시세 조작이 아니라, 그곳에서 채굴이 끝날 때 벌어질 사태입니다.
채굴이 끝나면 당연히 코인의 가격은 하락할 것입니다. 하지만 코인 고래가 피래미를 꼬드겨서 코인을 사게 한 뒤에 사라지는 것이죠.
이렇게 하는 경우에는 코인의 가격이 크게 하락하겠지요. 소액 투자자의 피해가 예상됩니다.
네 맞습니다. 그럴 가능성이 허다하죠.
채굴이 모두 완료된 이후에는 과연 거래소 이용자들이 수수료를 감당하면서 FCoin 거래소를 계속 이용할지도 의문이기도합니다.
거래소 자체 코인은 거래소가 더 해먹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만 보여져서 씁쓸한데 문득 최근 비탈릭이 발언한 중앙화된 거래소에 대한 비판도 이러한 자체 코인 발행하는 거래소들에게 던지는 메세지인것 같네요. 더더욱 씁쓸합니다.
훅하고 1위에 들어온 신생 거래소군요!
과연, 훅하고 다시 나락으로 빠질지
아니면 새로운 1위거래소 자리를 영위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