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진실을 영원히 보관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dj2입니다.
오늘은 지난 주 있었던 두 가지 의미있는 사건에 대해 전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올린 북경대 #미투 운동입니다.
중국 북경대의 유에루오(Yueluo)라는 이름의 북경대 재학생이 4월9일 경, 학교 측에 과거 학교에서 발생했던 성폭력 사건에 대한 정보공개청구서를 요청했으나 거부 당했고, 일신상의 협박까지 받았습니다. 결국, 이 학생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0ETH의 트랜젝션과 함께 모든 사실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그 누구도 이 글을 지우거나 수정할 수 없게 되었죠. 많은 이들이 댓글로 유에루오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Hashed Report: 4월 23일, 중국에서 누군가가 쏘아올린 작은 트랜잭션
이더스캔 전송내용 직접 보러가기
두 번째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이 블록체인에 기록된 것입니다.
남북은 2018년에 종전을 선언하고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남북공동선언문을 발표하였다. 큰 의제는 다음과 같다.
- 남과 북은 남북 관계의 전면적이며 획기적인 개선과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공동번영과 자주통일의 미래를 앞당겨 나갈 것이다.
- 남과 북은 한반도에서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
- 남과 북은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다.
이 전문 역시 페이스북의 한 블록체인 관련 그룹에서 제안되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되었다.
어떤 나라는 아직도 역사적 증거를 왜곡하거나 없애기도 하고, 현재의 중앙집권형 세상에서는 권력을 가진 이가 필요에 따라, 진실을 삭제하거나 왜곡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블록체인 위에서는 그 누구도 사실을 왜곡하거나 삭제할 수 없고, 사실만 그대로 합의에 의해 기록 된다면 진실이 왜곡되는 것도 줄어들 것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역사는 블록체인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모두가 증인이 될 것이고 전세계가 지켜볼 것입니다. 만약, 가장먼저 생기는 블록체인 미디어가 있다면 많은 이들의 신뢰를 받으며 엄청난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든 우리가 블록체인을 해야하는 이유는 너무나 많습니다.
블록체인 활용의 좋은 예가 되겠네요 :) 👍
네네! 더 많이 활용되어야죠!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