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bloc ico
국내 ico를 진행하는 업체 중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에어블락을 리뷰합니다.
사실 에어블락은 얼마전 참석한 블록체인비즈니스시작하기 라는 세미나에서 처음 직접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관련 해서 질문도 하긴 했는데 제가 울렁증이 있어서 제대로 질문을 하지 못한 아픔이 있기도 합니다.
에어블락은 데이터의 주권을 사용자에게 돌려주자는 컨셉으로 사용자가 수집당하는 데이터를 알려주고 이를 기반으로 발행한 토큰을 제공하는 이코노미 구조로 보입니다.
사실 이 업체 백서는 초기에 한번 읽어보긴 했는데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겼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의 백서는 초기 버전 보다 확실히 깔끔하게 정리 됐고 그들이 왜 이걸 해야 하는지 어떤 그림을 꿈꾸는지 다소 자세히 설명 되어 있습니다. 실제 ico도 프리세일중인데 잘 되는거 같습니다. ^^
https://airbloc.org/ko/index.html
사실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게 암호화폐고 그 다음이 데이터가 아닐까 합니다. 에어블락은 이미 기존에 ‘ab180’ 이란 브랜드로 모바일 트래킹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트래킹 관련 사업은 튠,애드브릭스, 파티트팩, 5락스 등이 이미 시장을 점령하고 있었고 대기업들은 자체 트래킹 솔루션을 사용 하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 사업 성과를 내기 어려웠을 것으로 추정 됩니다. 물론 그럼에도 gs투자를 유치 하는 등 성과를 내기도 했었습니다. 2014년 쯤인가요? 디지털 광고 시장에 dmp가 유행하면서 아마 다양한 기회가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함튼 결과적으로 ab180은 에어블락 블록체인 시장으로 과감하게 리버스ico를 한게 아닌가 생각 됩니다.
에어블락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들에 삽입 된 sdk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 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제공 합니다. 물론 자체적인 앱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네트워크에서 수집 된 정보를 제공 하려고 하는 거 같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가 누구에게 무엇이 수집 되는지 확인 할 수 있고 데이터 주권을 가질 수 있다는 내용으로 판단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제가 궁금한 내용을 몇 개 정리 해봤습니다.
1. 프로세스를 작동 하겠지만 데이터 수집을 막을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앱이나 네트워크들은 접속 사용자의 설치 앱, 실행 앱 등의 정보를 수집 합니다. 규모 있는 기업의 앱에서는 사용자 동의를 받아 수집 하지만 네트워크 들은 사실 동의를 받지 못하고 고시(?) 하는 수준에서 데이터를 수집 합니다. 이렇게 자기도 모르게 수집 되는 데이터를 에어블락이 모두 알려줄 수도 없을거고 그에 따른 권리나 보상을 만들어주기 어려울 거 같습니다.
2. 데이터의 가치는 어떻게 결정 되는가?
물론 백서에 기본적인 내용은 설명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가치를 언제, 어떻게 판단할지 정말 어려운 문제 입니다. 기존에 datawallet 도 조금은 유사한 모델이지만 실제 어떻게 가치가 판단 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즉, 공정한? 합리적인? 보상이 있어야 생태계가 유지 될 수 있을 듯 한데 이 부분에 대해 고민이 많이 될 듯 합니다.
3. 자본 유입에 대한 채널은?
실제 세미나 때 남대표님은 다양한 케이스를 설명 해 주시며 가치 증명을 말씀 주셨지만 사실 데이터는 구매자의 시기성으로 인해 그 가치가 가변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자본을 유입 하기 위한 데이터 판매? 등이 실제 가능할지 다소 부정적인 생각이 좀 있습니다.
일단 그럼에도 에어블락 대표님의 발표를 듣고 있다 보니 확실히 믿음을 가지고 계시는게 느껴졌습니다. 적어도 그냥 해보고 아니면 말지 느낌은 아닙니다. ^^ 하지만 전 요즘 나오는 ico는 대부분 사업 기반의 dapp으로 보고 말씀 드리지만 사업적으로 워킹 될지에 대한 부분이 투자자들에게 조금 더 친절하게 설명 되면 좋겠다란 생각이 듭니다.
datawallet이 ico 한 가치 보다 지금 거래소에서 거래 되는 가치가 폭락 한 것 처럼 블록체인도 결국 사업적으로 워킹되는 부분이 중요한데 대부분 이 부분이 약합니다. 왜 그러냐면.... 잘 되는 사업 모델은 이미 중앙집중 구조로 잡혀 있어 뒤집기가 어렵기 때문인데 그러다 보니 신규 서비스 아니면 어려운 상황의 서비스가 ico를 통해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고 판단 되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투자는 모두 각자의 몫이지만...제 생각은...아래 2가지로 정리 됩니다.
- 열심히 하는 팀이다 작든 크든 뭐든 해나갈거 같다.
- 하지만 사업적으로 결과를 만들어내는데는 오래 걸릴거 같다.
국내에서 요즘 핫한 ico 업체 리뷰였습니다. 내년에 더 멋진 모습 기대 합니다.
규제하면 뭐합니까 이렇게 해외로 돌려서 다하는걸요
규제 할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부정은 규제의 범주가 아니라 생각 됩니다. 이미 거래소 들이 존재 하고 ico도 수 없이 진행 되고 있는게 현실이니깐요. 카카오도 일본에 법인을 세우고 라인도 자회사를 만들어 준비 중입니다. 게임은 중독성이 있으니 하면 안되 라는 논리가 아니라 중독 범위를 정하고 규제 하는 거와 비슷하지 않을까 해요^^ 좋은 밤 되세요
WARNING - The message you received from @pukhtoon is a CONFIRMED SCAM!
DO NOT FOLLOW any instruction and DO NOT CLICK on any link in the comment!
For more information, read this post:
https://steemit.com/steemit/@arcange/virus-infection-threat-reported-searchingmagnified-dot-com
If you find my work to protect you and the community valuable, please consider to upvote this warning or to vote for my witness.
음 활용도는 괜찬은거 같네요.
근데 우리나라에서 ico가 되나요 ?
외국에서도 투자는하지말라는거 같던데..
남은 연휴 즐겁게 보내세요
싱가폴에서 하는 한국 업체로 알고 있습니다. ^^ 요즘엔 모두 해외로 나가는데 어여 한국에서도 규제가 풀렸으면 좋겠어요. 이게 누굴 위한건지. ㅜㅜ
Get Free Upvote for 30 days EXCLUSIVE
Reach more attention and get more organic upvotes.
Just visit our site to get the full information about our service and our free offers at: CLICK HERE FOR VISIT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