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탄생될 제2의 아이콘을 위하여 (Aergo)
각국에서 ICO에 대한 규제를 하고있기는 하지만 그 규제상황속에서도 많은 ICO프로젝트들이 나오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ICO중에서 미래 옥석이 될만한 가능성을 가진 프로젝트들이 종종 보입니다. 이번글을 통해서는 몇 안되는 옥석중의 하나인 "AERGO"라는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AERGO프로젝트에 주목을 하고있고, 몇몇분은 제2의 ICON처럼 크게 성장할것이라고 긍정인 평가를 하시는분들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좋은 평가를 하고계시는 AERGO에 대해 저도 조사를 해보고 제 나름의 객관적 평가 및 소개를 위해 글을 적어봅니다.
- ABOUT 'BLOKO'
AERGO는 블럭체인을 접하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법한 한국의 'BLOCKO'라는 회사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입니다. 이 BLOCKO는 2014년말부터 블럭체인관련사업을 시작해온 한국에서는 초기시장부터 사업을 해오던 회사입니다. 현재 매출은 계속 적자중인것 같습니다만 해당 업계에서 지금까지 영역을 넓혀온 바탕을 이해한다면 가능성은 다른 블럭체인회사보다 압도적이라는 판단이 듭니다.(국내 업체로 블로코는 코인플러그, 코빗등과함께 초기시장개척업체로 네임밸류를 알리고 있지요)
이미 예전에 롯데 앱카드와 같은 경우 블로코의 개발 플랫폼인 ‘코인스택’을 이용해서 결제시스템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몇가지의 사용사례가 더 있습니다.
코인스택은 2015년도에 만들어졌고 우리나라 블록체인계에서 처음으로 gs(good software)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코인스택으로 개발자는 쉽게 블록체인 구현 및 dapp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 Aergo Solution
Aergo는 기업들이 블럭체인을 상용화 하는 시점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 입니다. 프로젝트에 앞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 일반개발자 및 it업체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개발에 어려움을 격는다.
- 기업 실제로 원하는 성능을 가진 모델을 만들기 어렵다.
- 개인정보보호 관련된 데이터의 취급에 사용 및 법적인 문제점이 있다.
- 블럭체인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이 기존IT시스템과 통합되기 다소 어렵다.
- 기업이 다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블럭체인으로 통합하기 힘들다
(다수의 블럭체인을 구축해야하는 경우가 많음)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ergo의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개발자가 블럭체인을 손쉽게 설계, 구축할 수 있는 툴을 제시한다.
- 제작자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블록체인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 퍼플릭블록체인이나 프라이빗블록체인을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선택적으로 구축가능하도록 한다.
- Coinstack(독자기술)을 이용하여 제3자와 기업이 서로 연결된 개방된 생태계를 제공한다.
- Aergo Architecture
Aergo의 기술적 특징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Aergo는 아래의 그림처럼 크게 3가지구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① Aergo체인
Aergo체인 퍼블릭체인과 프라이빗체인의 하이브리드 형태의 새로운 프로토콜 입니다.
- 합의알고리즘(DPOS + Dependency analysis) : EOS로 유명해진 DPOS와 더불어 의존성분석(Dependency analysis)이라는 기술을 통해 블록생성시간을 매우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스마트컨트렉트언어 : Aergo SQ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SQL언어는 사람이 실제로 사용하는 대화형문장을 통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하여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언어입니다. 더욱이 이 언어는 이더리움의 EVM과도 호환이됩니다.
- 거버넌스 : 평판(reputation)’ 과 ‘제안(proposal)’ 사용한다고 합니다. POW처럼 컴퓨팅파워 혹은 POS처럼 코인의 보유만이 아닌 사용자들의 활동 역시 거버넌스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속도 : 100만tps의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 그외 동시성제어, 분산버전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② Aergo 허브
Aergo허브는 Aergo체인을 통해 구축된 블럭체인을 테스트, 배포, 관리를 할수있게 해주는 공용 인터페이스입니다. Aergo허브는 다양한 도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기반 블록체인 호스팅 서비스(아마존웹서비스등 공용클라우드웹서비스와 흡사한 형태를 띄고있습니다)이며 Aergo체인을 사용하여 안전한 dApp을 연결합니다.
Aergo허브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개발자들의 블록체인구성을 도와주는 기능들로 보입니다.)
- CDN :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여, 전송시 병목현상이 일어났을때 그것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 NDN : 콘텐츠 자체의 정보만을 이용해서 전송속도를 높이는 기능
- 아르고저장소
- 스마트오라클
- 마이크로서비스 : 모듈화로 개발, 수정, 보완을 용이하게 해주는 기능
- 서버리스 데이터베이스 : 개발자들이 따로 서버를 설정할 필요가 없도록 도와주는 기능
③ Aergo마켓플레이스
Aergo마켓플레이스는 P2P컴퓨팅 자산의 판매 및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는 저장공간, 컴퓨팅파워, ssd메모리 등을 자체토큰으로 사고팔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의 PC방 같은 개념으로 봐야할까요? ^^;; 앞서말씀드린 P2P형식의 아마존웹서비스나 구글클라우드서비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Team
Blocko라는 제대로 된 형태의 회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이기에 팀원들은 대부분 Blocko라고 보시면 됩니다. 초기 블럭체인계에 활동하며 쌓아온 노하우, 네임밸류로 비춰보았을떄 팀은 한국에서 최상위에 있는 팀이라고 판단됩니다.
Roadmap
올해 4분기 테스트넷, 내년1분기 메인넷 예정입니다. 프로젝트로 미루었을때 메인넷 후 바로 상용화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많은 준비가 있었던 많큼 결과물이 나오는 속도도 빠른것 같습니다.
6. ico
Aergo에 대해서 많은 설명을 하였으니( 혹시 모자르신 분들은 Aergo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토큰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Aergo는 토큰분배에 있어서 기존의 방식과 매우 다른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가치있고, 진실되며, 참여도 높은 참여자들만을 대상으로 토큰을 분배할 수 있는 가치증명시스템을 개발하여 '커뮤니티 벡터분석'이라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Aergo의 기반을 다지고 생태계를 확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참여자들을 찾아 보상을 해줍니다.
(총 3,275명의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250에서 $2000에 상응하는 Aergo토큰을 보상해줍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토큰의 50%에 해당하는 양이 배포될 것이고 나머지 50%는 리워드 캠페인을 통해 전세계의 다양한 파트너들에게 보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Aergo생태계에 기여하여 토큰을 보상받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get.aergo.io/r/aDF8FZ2P3Qsr
기존은 단순 에어드랍보다 작성해야할 내용은 많지만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과 함께 주어지는 보상은 그를 훨씬 상회한다고 판단됩니다. 이 기회에 Aergo의 일원이 되어 생태계를 키워나갔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