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그리고 국제 질서의 재편
미국과 중국이 관세전쟁, 무역전쟁을 넘어서 전방위로 갈등을 겪고 있고, 이는 국제규범과 질서의 재편과 금융 메커니즘의 재설정 가능성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미국 내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의장을 압박하고 있고, 이러한 압박은 연준의 독립성을 위협하면서 미국이 구축해온 국제 금융질서에 대한 신뢰를 뿌리채 흔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뢰의 회손은, 금융정책 불확실성을 높여서 금융시장을 불안하게 하고 있고 이는 곧 달러의 매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금융시장에서는 위험 프리미엄이 지속 상승하고 있고 변동성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달러의 지위가 흔들리면서 급락하고 있고, 엔케리 트레이드 청산 리스크가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달러의 위치가 흔들리면서, 신흥국의 국채 발행과 비달러 거래의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대체자산으로 분산투자 및 헤지의 추세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과 유럽은 CBDC를 도입하고 있고, 중국은 RMB로 달러를 대체하는 노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동맹국과 제3국과 협력 및 연합을 결성하여 미국 제재에 맞서고자 하고 이러한 시도는 새로운 새력을 구축하려는 시도입니다.
시장충격에 대비해 현금을 10% 이상 보유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이고, 비달러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금, 채권, 비트코인, 스테이블코인, 가상자산 및 DeFi 의 추세를 확인하고 정책과 동향을 주시하는 노력도 필요하겠습니다.
Thank you for sharing on steem! I'm witness fuli, and I've given you a free upvote. If you'd like to support me, please consider voting at https://steemitwallet.com/~witnesses 🌟